# 때아닌 철수설
<앵커>
다음 키워드는 `때아닌 철수설`이라고 돼 있네요.
서울시장 보궐선거 얘기입니까?
<기자>
그 철수가 그 철수가 아니라
LG전자가 스마트폰 사업에서 철수한다는 소문이 나와서 이 얘기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앵커>
LG전자는 새로운 폼팩터인 롤러블 스마트폰을 공개하면서
분위기 반전을 시도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아니었습니까?
<기자>
네. 국내 한 매체에서 LG전자가 롤러블폰을 제외한 모든 제품의 개발 과정을
중단하라는 메시지를 직원들에게 보냈다는 내용의 보도를 했죠.
이러면서 스마트폰 사업을 철수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가 돌았습니다.
이에 대해 LG전자 관계자는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고,
사업 철수설을 거론한 기사는 현재 삭제된 상태입니다.
<앵커>
한쪽에서는 맞다, 다른 쪽에서는 아니다고 하는 상황이네요.
<기자>
네, 이후에 저도 취재를 좀 해봤지만,
이에 대해서 확실히 맞다, 아니다를 말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LG전자가 철수설은 사실과 다르다고 선을 그었지만 미묘한 기운도 감지됩니다.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인 블라인드에서
LG전자의 게시판에는 이 사실을 확인해주는 글이 등장하기도 했는데요.
내용을 보면 우선 모바일 사업을 담당하는 MC 사업본부는 해체가 아니라 대규모 축소가 맞다고 말합니다.
앞으로 외주설계생산, ODM으로 충당해 해외 판매만 이어가고,
새 스마트폰을 개발하는 것은 현재 롤러블폰이 끝이라는 겁니다.
추가 내용은 이르면 오는 26일 사업설명회 때 공개한다고 합니다.
<앵커>
왜 이런 얘기가 나오는 건가요? 사업을 축소할 이유가 어디에 있는 거죠?
<기자>
네, LG전자는 작년에도 스마트폰 사업에서 약 8,000억원의 적자를 냈습니다.
지난해 4분기까지 23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하는 건데,
기간으로 계산하면 약 6년 동안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는 겁니다.
그러자 온라인에서는 "스마트폰은 이제 그만하자"
"주가 오르겠네" 이런 부정적인 의견들이 있던 반면에,
"롤러블폰은 기대된다, 잘 만들면 성공할 수 있다" 이런 글도 있었습니다.
만성 적자던 사업이 철수한다고 하니
수익 개선을 기대하는 투자자들로 LG전자의 주가는 오름세를 보였습니다.
<앵커>
시장에서 스마트폰 사업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네요.
<기자>
네, 적자로 고전하고 있는 LG전자의 스마트폰 사업은 체질 개선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올해 지상 과제로 꼽히는 것은 수익성 개선인데요.
실제로 LG전자는 ODM 비율을 50% 이상 끌어올리면서 원가를 절감하고 있습니다.
K시리즈로 대표되는 중저가 라인은 북미와 중남미 시장에서 인기입니다.
특히 출하량의 60% 가량을 담당하는 북미 시장에서
화웨이·샤오미 등 중국산 스마트폰 수요를 흡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저가 라인인 X시리즈에서 중가 라인인 Q시리즈까지 ODM 비율을 확대하며 수익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다만 프리미엄 및 플래그십 라인에서의 매출 개선은 시급합니다.
지난해 큰 기대를 모았던 전략 스마트폰 LG윙이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고,
그만큼 이번에 나올 롤러블에 거는 기대가 큰 상황으로 풀이됩니다.
<앵커>
스마트폰 사업도 주력 가운데 하나였는데
이제는 다른 곳에 집중하겠다는 건가요?
<기자>
네, LG전자는 최근 전장사업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LG전자는 세계 3위 자동차 부품업체인 마그나와 1조원대 규모의
전기차 파워트레인 분야 합작사 설립을 발표하면서 화제가 됐죠.
LG전자는 2013년 자동차 부품 설계 엔지니어링 기업 `V-ENS` 인수를 시작으로 이 사업에 뛰어들었습니다.
2018년 8월에는 오스트리아 차량용 헤드램프 기업 ZKW를 인수했고,
이듬해 VS사업본부 차량용 램프 사업을 ZKW로 이관해 통합했습니다.
또 스위스 소프트웨어 기업 `룩소프트`와 설립한 조인트벤처(JV) `알루토`도 오는 27일 출범하는데요.
LG전자의 `웹 OS 오토` 플랫폼을 기반으로 차량용 통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선보입니다.
미래의 새로운 수요를 만들 전장사업에 대한 가능성이 점처지면서
주가가 한때 15만원까지 치솟으며 기대감도 높아지는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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