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시대에는 여러 사람들이 치열하게 경쟁하며 살아가고 있다. 빈익빈 부익부, 물질 만능 등 정신적인 부는 터부시되는 경향이 있다.
대학을 졸업하고 회사에 들어가 신입 사원부터 경력을 쌓아 올라가는데 집에서나 다른 장소에서 회사 자료를 가지고 더 일을 하려고 하면 많은 제약 사항이 따른다. 회사를 그만두고 다른 회사를 들어가거나 다른 일을 하려고 하면 머리에 든 것이 전부다. 각 회사마다 보안이라는 명목 아래 문서화된 모든 자료 유출을 방지하는 까닭이다.
회사 입장에서는 좋을지 모르겠지만 지식의 물이 흐르지 않는다. 정체되어 있는 물은 언젠가 썩기 마련이다. 실리콘밸리 혁신의 비밀은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스타트업이 모여 있는 곳, 도움을 기꺼이 주고받는 문화가 현재의 실리콘 밸리를 만들어 냈다.
이러한 상황에서 끊임없는 도전을 하고 있는 기업이 있다. 공정설계 실무 계산 프로그램 분야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는 스타트업 `프로엔`이다. 이 회사의 목표는 공정설계 실무를 익히고 활용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에게 그 혜택을 고루 공유하도록 하여 경쟁에서 상생하도록 하는 데 있다.
프로엔을 기획하고 제작을 진행한 정주성 대표는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매번 아쉬웠던 점이 계산으로 소비되는 시간이 과도하고 엑셀로 된 각각의 계산 툴을 배우는 시간과 거기에 담겨있는 이론적인 배경을 설명하는 On the job training이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이라며 "또한 매번 자료를 찾아다니는 것도 일이었다"고 전했다. 그때부터 정 대표는 개선점을 찾기 시작했고 그것의 결과물로써 공정설계 계산 프로그램 `프로엔`이 탄생하게 된다.
정 대표는 제작과정에서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계산 툴, 이론적인 사항까지도 각각이 아닌 전체를 배울 수 있는 매뉴얼을 항상 염두에 두었다고 한다.
현재는 공정설계 계산 프로그램을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으며 시간으로부터의 자유를 목표로 R&D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각 회사에 맞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모든 회사가 상생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있다.
교육 분야에 있어서도 온라인 동영상 교육과 오프라인 교육을 진행하여 엔지니어 능력을 한층 배가 시키고 있고 화학공업 공정설계 실무 서적을 출간함으로써 공정설계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함양 시키고 있다.
한편 프로엔은 `프로엔이 바라는 세상, 프로엔이 가진 모든 것을 공유하여 세상 사람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돕는 것` 그 목표를 위해 오늘도 도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