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488.97

  • 5.49
  • 0.22%
코스닥

698.53

  • 4.80
  • 0.69%
1/4

수출中企 10곳 중 8곳 "RCEP 잘 몰라"...'정부 홍보부족' 지적

중기중앙회 조사
"신규 FTA 추진 시 中企 인지도 확충 힘써야"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대부분의 중소기업이 정부가 지난 15일 서명한 세계 최대 규모의 자유무역협정인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에 대해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조삭 결과가 나왔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최근 수출 중소기업 502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RCEP 관련 중소기업 의견 조사`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3일 밝혔다.
우선 RCEP에 참여한 15개국과 교류를 하고 있다고 응답한 기업은 전체의 94.8% 였다.

이들 중소기업은 주로 △중국(64.5%) △베트남(48.9%) △일본(39.9%) △태국(30.3%) △인도네시아(26.3%)와 교류하고 있었다.
하지만 응답 기업의 83.3%는 RCEP 협정에 대해 모르고 있었다.


RCEP 협정에 대한 인지도가 낮은 이유로는 `정부 홍보 부족`(74.9%)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중소기업의 관심 부족`(30.1%), `언론 보도 미흡`(24.9%) 등의 순이었다.

RCEP이 기업 경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응답한 기업은 33.9%로,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0.8%)이라는 응답보다 많았다.

중소기업들은 △무역장벽이 낮아져 가격경쟁력 강화(52.4%) △원자재·부품 수입단가 인하(41.2%) △역내 원산지 기준 통일 및 증명 절차 개선을 통해 FTA 활용 편의성 증가(39.4%) 등을 이유로 RCEP에 대한 기대감을 보였다.

다만, 어떤 영향을 줄지 잘 모르겠다는 응답이 50%에 달해 중소기업이 RCEP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세밀한 방안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RCEP 협정의 효과 최대화를 위해선 정부가 RCEP 참여국 관련 △전시회 참가 지원 및 현지 바이어 미팅 주선(51.2%) △규격·인증 관련 정보제공(28.1%) △협정문 내 주요 규정 활용 설명회 개최(26.3%) △온라인 시장 진출 컨설팅 제공(25.3%) 등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또한 피해 최소화를 위해 △기술협력 및 R&D 자금 지원 확대(34.3%) △사업전환 컨설팅 및 자금지원(32.7%) △무역조정지원제도(29.7%) △FTA 활용대책(25.5%) △수입제품에 대한 환경 및 규격 인증 기준 강화(15.1%)등의 기존 지원 제도를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김태환 중기중앙회 국제통상부장은 “RCEP이 우리나라가 최초로 서명한 메가 FTA임에도 중소기업의 인지도가 매우 낮았다"면서 "해당 지역과의 교류확대를 위해 협정이 최대한 활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정책의 적극적 홍보와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