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지역 내 랜드마크 단지, 건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랜드마크로 꼽히는 단지나 건물의 경우 시장이 불안정한 상황 속에서도 수요가 크게 줄지 않아, 꾸준히 가격을 유지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이다. 특히 요즘처럼 경기 불황이 장기화되는 시기에 랜드마크 부동산에 대한 쏠림 현상은 더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여기에 주거 기능을 갖춘 랜드마크 단지의 경우 탁월한 입지적 요소부터 풍부한 편의시설, 인프라 등을 모두 `내 집`에서 누리게 되는 만큼 시장에서 더욱 큰 관심을 받는다. 우수한 정주 여건이 확보돼 집값 상승도 일반 단지에 비해 뛰어나다는 평가다.
이렇다 보니 향후 랜드마크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신규 단지도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랜드마크 단지는 대형 규모로 건축돼 뛰어난 주목도로 지역을 대표하는 상징물로 자리매김하게 되며, 생활 반경을 더욱 넓게 누릴 수 있는 편리한 접근성 또한 중요한 요인으로 꼽힌다.
한 부동산 업계 전문가는 "랜드마크 단지의 경우 풍부한 수요를 품어 주변 상권 발전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며 "특유의 상징성이 더해져 일대 시세를 견인하는 리딩 단지로서의 역할도 탁월하다"고 덧붙였다.
특히 최근에는 대형 주상복합 단지의 랜드마크화가 주목 받고 있다. 규모가 큰 만큼 대규모 상업시설이 함께 조성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이를 통해 근무자 외에도 인근 주민 등 추가 수요를 확보하면서 자연스럽게 지명도가 높아지는 선순환이 일어나는 것이다. 여기에 더해 차별화된 외관, 키 테넌트까지 갖춘다면 랜드마크로의 발전 가능성은 더욱 높게 점쳐진다.
최근 공급되는 대표적인 랜드마크 주거 단지로는 안강개발이 선보이는 `안양 디오르나인`을 꼽을 수 있다. `안양 디오르나인`은 기존 안양에 없던 대형 상업시설과 커뮤니티가 복합 조성될 계획으로, 안양시 최초 하이엔드 주거상품으로 들어서는 만큼 높은 상품성이 기대된다.
우선 입지부터 높은 랜드마크 가치가 점쳐진다. `안양 디오르나인`은 안양 중심지로 통하는 우체국사거리에 들어서 뛰어난 접근성이 돋보인다. 반경 1km 내에는 1호선 안양역이 위치하고 있으며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산본IC 이용을 통해 서울 및 수도권 주요지와도 신속하게 오갈 수 있다.
여기에 수도권 전철 경강선 연장선(월곶-판교선) 안양역 역사(예정)가 사업지에서 약 5분 거리에 위치하며 기대감을 더욱 높이고 있다. 해당 노선이 개통하면 광명역까지 2정거장, 강남역까지 9정거장 등 접근성이 한층 향상될 전망이다.
럭셔리한 주거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주거 공간에는 고급 특화설계와 인테리어가 적용된다. 우선 순환형 동선을 적용해 편의성을 높였고 드라마틱한 드레스룸, 기존 팬트리에서 한 단계 발전한 유틸리티룸 등을 마련하는 등 공간 효율성도 놓치지 않았다. 평면은 소형부터 펜트하우스까지 폭넓게 공급되는 한 편 고급 마감재를 사용해 하이엔드 라이프 스타일을 강조했다.
`안양 디오르나인`에 적용되는 삼성 홈 IoT 솔루션 `스마트싱스 IoT 플랫폼`은 사물인터넷시스템과 인공지능기능을 결합한 기술로, 입주민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나 음성 명령으로 조명이나 가전제품 등 집안의 기기를 한 번에 작동하고 제어할 수 있다.
또한 `아파트너`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커뮤니티 예약부터 입주민 투표, 주차 제어, 음식 배달, 병원 진료 예약 등 다양한 온라인 컨시어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이 밖에도 입주민들 전용으로 다양한 멤버쉽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커뮤니티에는 호텔급 야외 인피니티 풀이 조성될 예정으로 일반 주택에서 누리기 어려웠던 색다른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키즈풀, 카페테리아, 노천온천 이미지의 야외자쿠지가 들어서 그랜드 아쿠아 커뮤니티 존을 구성하게 된다.
이 외에도 피트니스, G.X룸, 스크린 골프 등 고급 스포츠가 가능한 다이나믹 스포츠 커뮤니티 존과 북카페, 맘&키즈카페, 어린이 놀이터 등 익사이팅 맘키즈 커뮤니티 존이 계획 중이며 유튜브 및 그룹 스터디룸, 언택트 재택근무를 위한 개인사무실 등도 마련될 예정이다.
인근 부지에는 공공용지와 복합개발용지로 구성된 안양 행정업무복합타운 조성사업과 각종 주거정비사업이 진행 중이며, 주변 생활 인프라로는 안양 대표 상권인 안양 1번가와 롯네시네마, 이마트 등이 있으며 병원·약국·은행 등이 근거리에 위치한다. KTX 광명역이 반경 5km 이내에 있어 코스트코, 이케아(IKEA) 한국1호점, 롯데아울렛 광명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도보권인 안양초를 비롯해 신성고, 안양외고 등 안양 명문 학교가 가까워 우수한 학군도 갖췄다.
한편, `안양 디오르나인`은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 627-1,2,3번지와 627-30,32번지에 총 3개 동 규모에 공동주택과 오피스텔, 상업시설 등의 복합시설로 공급될 예정이다.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895-5에 마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