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기획재정부와 함께 26일 기준 올해 해외건설 수주액이 302억 달러, 우리 돈으로 약 33조4132억 원을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 기록했던 180억 달러(19조9152억 원)보다 67.7%, 작년 연간 실적(223억 달러)보다 34% 증가했다. 해외건설 수주액이 300억 달러를 넘어선 것은 지난 2018년(321억 달러) 이후 2년 만이다.
올해 수주 내용을 지역별로 분류하면 아시아(35.6%)와 중동(34.3%)의 비중이 여전히 컸지만, 중남미 지역에서 수주도 크게 늘었다. 지난해 1억3000만 달러로 전체의 0.6% 수준이었지만, 올해는 68억9000만 달러로 전체 수주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3%로 치솟았다.
멕시코 도스보카즈 정유공장(37억 달러), 파나마 메트로(28억4000만 달러) 수주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국토부는 진단했다.
공사종류별로는 플랜트(산업설비) 수주가 56.9%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이어 토목(22.7%), 건축(15.5%), 엔지니어링(2.5%), 전기(2.2%), 통신(0.2%) 등의 순이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해외수주 300억 달러 달성을 계기로 이날 기획재정부, 삼성·현대·대림·GS·대우·SK·쌍용 등 주요 건설사 16곳, 해외건설협회, 한국 해외인프라 도시개발지원공사(KIND) 대표가 참석하는 간담회를 열었다.
김 장관은 이 자리에서 “코로나에 따른 해외건설 수주 영향은 내년 이후에 본격화될 수 있기에 우리 업체들이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더 적극적으로 시장개척을 해주길 당부한다”며 “고위급 수주 지원과 국내 금융지원 확대 등 모든 정책적 지원방안을 마련하면서 수주 지원 촉진을 위한 제도개선 노력도 병행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