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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가 바꾼 문화생활…콘서트도 영화도 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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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 밖에서 즐기던 문화생활이 집 안으로 들어왔다.
13일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코로나19 일상생활 관련 빅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전후로 비교할 때 `(문화 콘텐츠를) 보다`의 연관어 가운데 가장 높은 언급량 증가율을 보인 분야는 콘서트(45.9%)로 나타났다.
이어 드라마(45.1%), 독서(42.1%), 웹툰(38.6%), 클래식(27.1%), 게임(19.6%) 등의 순이었다.
특히 콘서트·피아노·클래식·노래 등 음악 분야와 관련한 연관어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이는 공연장에서 즐기던 콘서트와 클래식이 비대면 온라인 공연으로 바뀌면서 집 안에서도 즐길 수 있게 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됐다.
콘서트의 주요 연관어로는 `소통`, `유튜브`가 나타나 유튜브로 생중계하는 콘서트를 보면서 소통하는 것을 반영했으며 클래식 연관 핵심어로는 `무료`, `동영상`이 등장해 집 안에서 부담 없이 공연을 즐겼음을 시사했다.
아울러 드라마의 주요 연관어는 `집콕`, `넷플릭스`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를 통해 다시보기, 몰아보기를 한 경험담을 공유했다.
독서의 핵심 연관어는 `아이`, `엄마`, `독서모임`, `책스타그램`, `전자책`, `오디오북` 등으로 조사됐다.
문화 콘텐츠 소비 방식과 관련해서는 `생중계·실시간·채팅` 언급량이 코로나19 이전 대비 각각 168%, 81%, 67% 급증해 실시간 소통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이번 조사는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일(1월 20일) 전후로 약 1년간(2019년 7월∼2020년 8월) 국민 일상생활과 관련된 SNS와 커뮤니티 게시물 약 1천400만 건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조현래 문체부 국민소통실장은 "공연 예술가와의 실시간 소통이나 가상현실(VR) 등 기술 활용에 높은 관심을 나타낸 것처럼 비대면 문화콘텐츠가 코로나19 시대에 일상을 즐기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며 "다양한 비대면 콘텐츠를 실험해볼 수 있도록 투자와 지원이 이뤄져야 할 때"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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