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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중저가 스마트폰 접는 화웨이…'아너' 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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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제재로 궁지에 몰린 화웨이가 결국 중저가 스마트폰 사업을 접는다. 반도체 수급이 어려워지면서 경쟁력이 높은 프리미엄 스마트폰에만 사업을 집중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1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화웨이는 최근 중저가 스마트폰 브랜드인 `아너`를 매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매각 가격은 150억~250억 위안(약 2조 5,000억~4조 2,000억) 수준이다. `아너` 유통사인 디지털차이나와 TCL·샤오미 등이 인수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매각 대상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아너 브랜드, 연구개발 부문, 관련 공급망 관리사업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너`는 화웨이의 서브 브랜드로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실용적인 제품을 선보여왔다. 연구개발과 부품조달은 물론 판매 유통망까지 화웨이 브랜드와는 별도로 조직돼있어 매각이 수월하다.

업계에서는 화웨이가 `아너`를 내놓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분석한다. 화웨이는 미국의 제재로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반도체칩 수급이 어려워진 상태다. 스마트폰 사업이 타격을 받아 당초 목표했던 생산량을 10% 가량 하향 조정하기도 했다. 궈밍치 TF인터내셔널증권 애널리스트는 "이번 결정은 화웨이와 아너 모두에게 윈-윈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오는 22일 화웨이는 프리미엄 스마트폰 `메이트 40`을 공개한다. 정식 출시일은 30일이다. 이 제품에는 화웨이가 자체 개발한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인 기린칩이 탑재된다. 미국 제재로 기린칩 생산은 현재 막힌 상태지만 비축분을 활용했다.

업계에서는 `메이트 40`의 판매가 주로 중국에서만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중국 스마트폰시장은 화웨이가 전체의 절반 가량인 46%를 차지하고 있고, 그 뒤를 비보(16%), 오포(16%), 샤오미(10%)가 잇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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