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온라인 영향력을 보여주는 미국 빌보드 `소셜 50` 차트 사상 처음으로 통산 200주째 정상을 차지한 가수가 됐다.
빌보드는 13일(현지시간) 방탄소년단이 이번 주 소셜 50 차트에서도 1위를 기록하면서 총 200주 동안 정상에 올랐다고 보도했다.
소셜 50은 분석 업체 `넥스트 빅 사운드`가 아티스트의 SNS 팔로워, 언급 빈도, 조회 수 등을 토대로 인터넷 영향력을 집계하는 차트다.
2010년 12월 시작된 이 차트에서 한 가수가 200주 동안 1위에 오른 것은 방탄소년단이 처음이다.
방탄소년단은 2016년 10월 소셜 50 차트에 처음 진입했고, 2017년 7월 29일부터 연속 1위 행진을 이어왔다. 지난 2월에는 팝스타 저스틴 비버를 넘어 이 차트에서 역대 최장기간 1위를 지킨 아티스트가 됐다.
빌보드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은 전주보다 소셜미디어에서 모든 지표가 상승했다. 빌보드는 지난 2일 방탄소년단이 리믹스 버전에 참여한 `새비지 러브`의 홍보 효과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새비지 러브` 리믹스 버전은 조시 685와 제이슨 데룰로의 원곡에 방탄소년단이 한국어와 영어 가사로 보컬에 참여한 곡이다. 앞서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인 `핫 100` 정상을 밟았다.
`다이너마이트` 역시 2위에 오르며 방탄소년단 곡이 이 차트 1·2위에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미국 경제 매체 포브스는 이날 "방탄소년단이 이전에는 서양 팝스타 피처링의 수혜자였지만, 이제는 `핫 100` 차트의 킹메이커"라고 보도했다.
이어 "`새비지 러브`는 방탄소년단이 한국어로 노래를 불렀다는 점에서 영어로 부른 `다이너마이트` 1위보다 훨씬 더 의미가 크다"라고 평가했다.
방탄소년단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