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조선업계가 9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의 절반 가까이를 수주하며 3개월 연속 수주 1위 자리를 지켰다.
6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9월 한 달간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48만CGT(20척)로 한국과 중국, 미국이 각각 23만CGT(6척, 48%), 24만CGT(13척, 49%), 1만CGT(1척, 3%)을 나눠가졌다.
하지만 9월 말 수주한 삼성중공업 S-max 탱커 2척, 현대미포조선 MR탱커 1척 등 누락된 수주 물량 11만CGT를 포함하면 한국이 1위에 올라선다.
3분기(7~9월) 누계 또한 전체 발주량 319만CGT 중 한국 142만CGT(45%)로 1위, 러시아 86만CGT(27%), 중국 83만CGT(26%) 순이다.
1~9월 글로벌 누계 발주량 975만CGT는 전년 동기 2,003만CGT의 절반(49%) 수준으로, 발주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
한편 올해 1~9월 국가별 누계 수주 실적은 중국 483만CGT(233척, 50%), 한국 262만CGT(81척, 27%), 러시아 93만CGT(21척, 10%), 일본 85만CGT(57척, 9%) 순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간 1~9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18년 2,744만CGT → `19년 2,003만CGT(27%↓) → `20년 975만CGT(51%↓)를 기록했다.
선종별로 살펴보면, S-Max급 유조선과 초대형 유조선(VLCC)은 소폭 하락한 반면, 컨테이너선, A-Max급 유조선, 벌크선 및 대형 LNG선(140,000㎥ 이상) 등의 발주량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