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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탄소 제로' 암모니아 추진선 기술 인증

英 로이드선급으로부터 '암모니아 추진 선박' 기술 인증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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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7월 윤종현 삼성중공업 조선시추설계담당(사진 왼쪽)이 탄소 제로 암모니아 추진선 개발을 위해 MISC, 로이드선급과 JDP를 체결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영국 로이드선급(LR)으로부터 `암모니아 추진 A-Max 탱커`에 대한 기본인증(Approval in Principle)을 획득했다고 24일 밝혔다.

A-Max(아프라막스) 탱커란 경제성이 뛰어난 85,000~125,000 DWT급 원유운반선으로, 수요가 가장 많은 선박에 속한다.

암모니아 추진 A-Max 탱커는 삼성중공업이 작년 7월부터 말레이시아 선사 MISC, 세계적 선박 엔진 제조사 MAN, 그리고 영국 로이드선급 등 각 분야 기술 리더십을 보유한 회사들과 공동으로 개발 중인 미래 친환경 선박이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기본인증을 바탕으로 독자 암모니아 연료공급 시스템 개발, 상세 선박 설계 등을 거쳐 2024년 실제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중공업 측은 암모니아 추진 A-Max 탱커에 대해 "암모니아(NH3)는 질소(N2)와 수소(H2)의 합성 화합물로 연소 시 이산화탄소 배출이 전혀 없는 청정 대체 연료"라며 "공급 안정성과 보관, 운송, 취급이 비교적 용이해 탈(脫)탄소 시대에 적합한 선박 연료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국제에너지기구(IEA)도 2020 에너지 전망 보고서에서 선박 연료로 암모니아, 수소 등의 사용 비중이 점차 확대돼 2060년에는 신조선의 60% 이상이 사용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앞으로도 △삼성SDI와 선박용 리튬이온 배터리 시스템 국산화 성공 △美 블룸에너지社와 세계 최초 연료전지 원유운반선 개발 등 차세대 친환경 선박 기술 개발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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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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