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IX의 캐릭터 브랜드 카카오프렌즈가 오는 9월 12일 상하이에 중국 내 첫 번째 매장을 공식 오픈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에 문을 여는 중국 상하이점은 총 2층 규모로, 상하이의 명동으로 불리는 난징동루 보행자거리에 위치했다. 난징동루는 현지인은 물론 많은 관광객들이 오가는 지역 내 손꼽히는 관광·쇼핑 명소다.
카카오프렌즈 상하이점은 `원 신 원 임팩트`라는 콘셉트 하에 중국인들에게 널리 바이럴 될 수 있는 공간으로 선보인다.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골드 색상과 카카오프렌즈의 상징인 노란색을 조화롭게 사용했다. 천장에 대형 황금 라이언 미러볼을 설치해 상하이점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새로움을 선사한다.
또 미러볼 아래쪽에 `아이 러브 상하이`를 주제로 공간을 조성해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전시했다. 천장과 벽면에 반사 소재를 사용해 공간이 보다 확장된 듯한 착시 효과를 제공함으로써 환상적인 공간을 구현한 점도 돋보인다.
카카오프렌즈는 상하이점에서만 만날 수 있는 특화 상품도 1차로 출시한다. 중국을 대표하는 붉은색과 와이탄, 동방명주, 엑스포 등 상하이 대표 명소 및 샤오룽바오, 셩지엔 등 상하이 대표 음식을 캐릭터와 결합했다. 인형, 쿠션, 키링 등 카카오프렌즈 핵심 아이템 외에 머그컵, 마그넷, 에코백, 데코 스티커 등 상하이 여행을 기념할 수 있는 아이템들로 선보일 예정이다.
카카오프렌즈는 이번 상하이점 오픈과 동시에 중국 메신저인 위챗의 미니 애플리케이션 `샤오청쉬` 멤버십 클럽 서비스도 오픈한다. 온·오프라인 통합 회원 시스템 구축을 통해 중국 소비자들에게 더 풍부한 상품 정보와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카카오IX는 2018년 중국 법인을 설립한 후 상하이, 홍콩, 대만 등지에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했다. 2019년 3월부터 중국의 대표 전자상거래 쇼핑몰인 티몰, 징둥닷컴, 샤홍수에 입점하며 중화권 내 브랜드 인지도를 쌓아왔다. 올해 상반기 온라인 채널 매출은 전년대비 약 80% 이상 성장했으며 올해 전체 온라인 매출은 전년 대비 2배 가량 신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카카오IX는 향후 중국 비즈니스를 더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올 10월 열리는 `라이센싱 엑스포 차이나(LEC`에 참여하고 2021년 5월에는 베이징 유니버셜리조트에 매장을 여는 등 향후 중국 내 매장 확장도 검토 중이다. 또 중국 최대 가전 기업 메이디(MIDEA) 등 유명 브랜드와의 협업도 확대한다.
박준석 카카오IX 중국 법인장은 "중국은 캐릭터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고 K컬처에 관심이 많은 국가 중 하나"라며 "앞으로 더 많은 중국 소비자들에게 카카오프렌즈의 매력을 알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