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난 달 `8.4 공급대책`에서 태릉골프장 용지를 개발해 약 1만 세대를 공급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주변 지역이 들썩이고 있다. 태릉골프장의 경우 그간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이었던 부지를 활용해 약 1만여 세대를 공급할 계획으로, 이에 따른 대한 수혜도 기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이번 태릉골프장 개발을 통해 주거 단지가 서울과 바로 연결될 것으로 기대되는 구리 갈매지구가 개발 수혜 지역으로 주목받고 있다. 갈매지구는 경기도 구리시 갈매동 일대에 약 143만㎡ 규모로 조성된 신규 택지지구다. 서울 노원구와 약 1km 이내에 위치한 경기 동부권 중심 입지에 서울 도심 및 강남권역까지도 빠르게 진출할 수 있는 장점으로 주목 받고 있다.
지역 공인중개사들은 이번 태릉골프장 개발을 통한 서울 인접 및 직주근접 수요 확충의 여파로 갈매지구의 인기가 올라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갈매동 A공인중개사는 "태릉골프장이 택지로 개발되면 갈매지구 등 갈매역 배후단지들도 증가한 배후수요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라며 "서울과 구리의 경계가 거의 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특히 최근 시장에서 활발하게 조성되고 있는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다양한 세제, 금융혜택과 오피스와 주거, 상업시설이 어우러진 복합 시설 조성으로 인기를 얻고 있기 때문이다. 지식산업센터는 총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2022년까지 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하는 기업들에게는 취득세(50%), 재산세(37.5%) 감면 등 다양한 세제 혜택이 주어지는 등 다양한 혜택도 뒷받침되어 실수요자들은 물론 투자자들에게도 주목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역 내에서 신규 분양되는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대표적인 단지로는 `현대 클러스터 갈매역 스칸센알토`를 꼽을 수 있다. 현대건설이 시공하는 이 단지는 경기도 구리시 갈매동 자족유통시설 A, B용지에 지하 3층?지상 10층, 연면적 약 11만 4,080㎡로 계획돼 있다.
`현대 클러스터 갈매역 스칸센알토`는 경춘선 갈매역과 별내역이 도보권에 위치해 높은 기대를 받고 있는데, 갈매역 이용 시 서울(신내역)까지 한 정거장이 소요되며 세 정거장 거리에 7호선 상봉역이 위치해 건대입구역, 강남구청역, 고속터미널역 등 서울 주요 지역 접근성도 우수하다. 별내역의 경우 GTX-B 노선, 8호선 연장선이 추가될 계획으로, 특히 GTX-B 노선의 경우 최근 국토교통부에서 내년 4월 기본계획을 고시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기대감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도로망으로는 세종포천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북부간선도로 등이 단지 주변에 위치해 있으며 강동대교, 구리암사대교, 고덕대교(2022년 예정)를 통해 강남권과도 빠르게 오갈 수 있다.
`현대 클러스터 갈매역 스칸센알토` 내부는 섹션 오피스 설계가 반영된 지식산업센터, 오피스텔,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될 계획이다. 섹션 오피스는 제조형, 업무형으로 타입이 나뉘어 공급되며 입주 기업은 최대 5.7m의 여유로운 층고 또는 개별 테라스를 확보하게 된다.
또한 코워킹 라운지와 캔틴 바, 오픈 컨퍼런스룸, 보드 룸 등 다양한 커뮤니티로 입주사 간의 공유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단지 곳곳에 북유럽풍의 중정과 옥상정원 등 풍부한 녹화시설을 갖춰 쾌적한 업무 환경도 기대된다.
한편, `현대 클러스터 갈매역 스칸센알토`는 계약자 및 입주자들에게 삼성전자 인기 제품 할인 구매 혜택을 제공하는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한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 259-10(교문사거리)에 위치해 있다.
특히 견본주택에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 직원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방문 예약제를 통해 방문객이 한 번에 몰리는 것을 방지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방역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열화상 카메라 설치와 비접촉 체온계를 사용해 열이 있는 방문객들을 철저히 가려내는 등 안전한 견본주택 운영에 적극적으로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