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은 영업방식을 혁신할 `창구 없는 영업점` 디지털영업부와 인공지능(AI) 중심으로 은행의 변화를 이끌 AI통합센터(AICC)를 출범한다고 2일 밝혔다.
디지털영업부는 영업점에 방문하지 않고 은행을 거래하는 고객들에게 대면 상담 수준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금융권 최초의 창구 없는 디지털 영업점이다.
최근 2년 이내 영업점을 방문한 이력이 없는 고객 1만6,000여명의 `디지털 고객`을 대상으로 디지털영업부의 전담직원이 맞춤형 금융컨설팅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신한 쏠(SOL)에 전용 페이지인 `My Care` 페이지도 신설한다. 이 페이지를 통해 ▲고객별 맞춤 Care 메시지 ▲유용한 금융 콘텐츠 ▲개인별 추천 상품 ▲놓치지 말아야 할 금융 일정 등을 보면서 전담직원과 손쉽게 상담을 할 수 있도록 했다.
AICC는 신한은행이 보유한 AI 관련 역량을 결집해 은행의 모든 업무를 AI 관점에서 재설계하기 위해 신설됐다.
연구 개발이 아닌 AI를 실제 현장 업무에 빠르게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풍부한 현장 경험과 창의적인 비즈니스 마인드를 보유한 직원을 모집해 기존 10명 수준의 AI 전담조직을 50명 수준으로 확대했다.
또한 신한은행은 신한금융그룹의 `디지털 후견인` 제도를 통해 AI 후견인을 맡은 진옥동 은행장이 총괄하는 AI 전담 조직을 운영키로 했다.
IT 선도 기업, 핀테크 기업과 협업해 혁신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은행 업무 전 영역에서 AI 기반 디지털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