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주재 미국상공회의소(AmCham Vietnam)와 VBI 패스트트랙이 협력각서(a memorandum of cooperation)를 교환했다.
VBI 패스트트랙은 미국상공회의소가 진행하는 베트남에서의 사업과 투자를 신속하게 추진하기 위해 지원하는 단체(organization that offers assistance)로, 미국 기업들의 베트남 진출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크리텐 브링크(Kriten brink) 주베트남 미국 대사는 협력식에서 "이미 좋은 상태에 놓여 있는 양국의 경제 관계는 VBI 패스트트랙의 지원으로 더 많은 미국 기업들이 베트남에 투자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브링크 대사는 "베트남에서의 투자 절차가 항상 쉬운 것은 아니며 투자계획이 완료되려면 시간이 좀 걸릴 것이라는 견해가 미국 기업인들 사이에 있지만 베트남은 언제나 기업투자에 대한 최적의 해결책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베트남 정부는 최근 외국인 직접투자(FDI) 유치를 염두에 둔 여러 정책을 발표했는데, 미국 투자자를 초청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 중 하나이다.
현행 베트남 법률로 외국인 사업자(투자자)는 행정 절차, 법 규정, 시장 수요 등에 관한 정보와 조언을 받는 동시에 현지 당국 및 국내 기업인과 연계할 필요가 있다.
한편, VBI 패스트트랙(Fast Track)은 지역 기업들이 생산적인 투자 유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설립된 단체로, 최소 5억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사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외국인 투자자를 베트남 정부와 더욱 가깝게 만드는 가교 역할을 충실하게 맡고 있으며, FDI 유입에 방해했던 장애물을 당국과 협의로 조정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