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키트(Meal Kit)’ 성장세가 폭발적이다.
SSG닷컴은 올 1월부터 7월까지 밀키트 매출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50% 증가했다고 5일 밝혔다. 이는 2년 연속 400% 이상 성장이다.
밀키트는 손질된 식재료와 양념,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조리법으로 구성된 HMR(가정간편식) 상품군이다.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은 ‘마이셰프’의 ‘소고기 밀푀유나베’다. 올 1월부터 7월까지 약 5만개를 판매해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SSG닷컴은 현재 240여개 밀키트 상품을 판매 중이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순두부찌개, 파스타, 양장피, 소바 등 밀키트 형태로 구현 가능한 음식도 점차 늘고 있다.
밀키트 성장세가 높은 이유는 ‘간편함’과 ‘실용성’으로 요약된다.
일일이 재료를 구매하는 것에 비해 경제적이고 재료 손질 시간이 절약된다. 또 조리법만 따라 하면 누구나 요리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SSG닷컴은 연말까지 밀키트 매출 구성비를 현재 수준에서 2배 이상 늘리는 한편 프레시지 등 협력사와 함께 맞춤형 신규 상품을 개발하는 작업에도 착수할 예정이다.
최택원 SSG닷컴 영업본부장은 "밀키트를 비롯한 HMR 수요가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늘고 있는 만큼 하반기에는 상품력 강화에 주력할 계획"이라며 "신세계 그룹 계열사와 협력해 단독 상품을 선보이는 등 차별화를 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