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디스가 올해 정기 평가에서 포스코를 현재 신용등급인 Baa1(Stable)으로 유지했다.
무디스는 자동차 강판 수요가 약화해 포스코의 2분기 철강사업 부문의 영업실적은 하락했으나, 철강 외 사업 부문 영업이익은 전년동기와 유사한 수준으로 상대적으로 견조한 실적을 기록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포스코의 신용등급을 유지한 배경으로는 회사의 코로나 19 사태에 대처하는 위기대응력, 부채가 적은 견고한 재무구조(solid capital structure)와 높은 자금시재 보유에 따른 재무유연성(high financial flexibility)을 꼽았다.
이어 포스코의 신용등급을 유지한 배경으로 회사의 코로나 19 사태에 대처하는 위기대응력, 부채가 적은 견고한 재무구조(solid capital structure)와 높은 자금시재 보유에 따른 재무유연성(high financial flexibility)을 꼽았다.
포스코는 지난 21일 2분기 기업설명회에서 별도기준으로 자금시재 12조 645억원과 부채비율 26.9%, 연결기준으로는 자금시재 16조 9,133억원과 부채비율 72.8%를 기록하며 재무구조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음을 밝히기도 했다.
무디스는 앞으로도 포스코가 영업실적 개선, 신중한 투자 집행, 운전자본 관리 강화 등의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며 연결기준 2020년 예상 Net D/E(순차입 기준 Debt to EBITDA)는 1.8배로 상승하나 2021~2022년에는 1.5배 수준으로 전망된다며 Baa1 등급에 적합하다고 전망했다.
지금까지 무디스가 글로벌 시황 악화로 철강산업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취하며 글로벌 철강사들의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한 것과는 대조적인 결과라는 평가다.
실제로 무디스는 아르셀로미탈(Baa3(Negative) → Ba1(Stable)), 일본제철(Baa1(Negative) → Baa2(Negative)) 등의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왔다.
또 다른 글로벌 신용평가기관인 S&P도 지난 6월 포스코의 신용등급을 BBB+ Stable을 유지하며 타 철강사들의 신용등급 전망 하향 조정과는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