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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화상상담 1만건 넘겨…수출 550억원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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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트라가 코로나19에 대응해 시작한 화상상담 건수가 1만 건을 돌파했다. 3개월 내로 1,000건을 목표로 했던 2월 당시보다 10배가 넘는 수치다.

코트라에 따르면 화상상담 건수는 총 10,298건으로, 2월 중순부터 상담 건수는 일평균 106건을 기록했다. 국내에서는 4,108개 기업이 참가해 약 2.5건씩 상담했다.

해외바이어는 모두 4,745개사였다. 중국, 서남아, 동남아·대양주에서 주로 참여했다. 해당지역 상담비율이 약 50%지만 최근에는 북미와 유럽시장 참가가 활발해지고 있다.

상담품목은 화장품, 생활용품, 식품 등 소비재 분야가 54.2%로 비중이 가장 컸다. 자동차부품, 기계부품, 전기전자 등 중간재 분야 상담도 늘어나고 있다.

수출 규모는 147건, 5,100만 달러로 집계됐다. K-방역 브랜드를 활용한 진단 의료기기·위생용품 분야가 56건으로 가장 많았다. 자가격리, 재택근무가 늘면서 기능성 화장품, 간편식 등 홈코노미 분야 소비재 성약이 54건으로 뒤를 이었다.

권평오 코트라 사장은 "이제는 사후관리를 통해 내실을 다질 계획"이라며 "다양한 비대면 사업을 화상상담과 연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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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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