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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10곳 중 9곳 "리쇼어링 의향 없어"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 500곳 대상 설문조사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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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의 확산 이후 글로벌 공급망 타격으로 해외에 진출한 기업의 국내 복귀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리쇼어링(해외 생산기지의 국내 복귀) 의향이 있는 중소기업은 10곳 중 1곳이 채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12~22일 중국 또는 베트남에 현지법인을 소유한 중소기업 200개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코로나19 상황이 계속되는 경우 생산기지를 국내로 옮길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기업은 8.0(16개사)%에 그쳤다고 26일 밝혔다.

또한 현지사정 악화 시 고려하겠다는 기업은 16%, 없다는 응답은 76%를 보였다.

업종별로는 기계 및 장비(13.6%), 석유 및 석유화학(11.1%) 등 기술집약적 산업의 경우 리쇼어링 의향이 상대적으로 높았지만 `섬유 및 의류(6.9%)` 등 노동집약적 산업은 낮게 나타났다.

지역적으로는 인건비 등 비용 상승이 큰 중국에 진출한 기업들이 리쇼어링 의향을 밝혔다.

이들은 `현지 생산비용 상승(50.0%)`, `현지 생산 제품의 낮은 품질(37.5%)`, `메이드 인 코리아 이미지 활용(31.3%)` 등을 이유로 유턴 의향을 밝혔다.

하지만 나머지 대다수의 기업들은 `국내 높은 생산비용(63.2%)`, `현지 내수시장 접근성(25.0%)`, `국내 각종 규제(9.9%)` 등을 리쇼어링을 막는 요인으로 꼽았다.

가장 바라는 리쇼어링 정책으로는 `조세감면 확대(32.5%)`, `보조금 지원 확대(26.0%)`, `노동 규제 완화(15.5%)`, `환경 규제 완화(1.5%)` 순으로 조사됐다.

KBIZ중소기업연구소는 설문 결과를 담은 보고서에서 "각종 규제와 부족한 인센티브로 인해 리쇼어링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어 개선이 시급하다"며 규제 완화와 인센티브 강화, 리쇼어링 특구 조성 스마트화 연계 지원 등을 촉구했다.

양찬회 KBIZ중소기업연구소장은 "해외진출 중소기업의 국내복귀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수요자인 중소기업 니즈에 맞춘 정교한 정책설계가 필요하다"며 "국내의 각종 규제, 인건비 부담 등으로 인해 해외로 공장을 이전한 만큼 리쇼어링 특구지정이 하나의 해결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추문갑 중소기업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해외 첨단산업을 유치하고, 우리 기업을 국내로 유턴시키기 위해서는 철저히 기업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 획일적인 주 52시간제 보완과 기업을 옥죄는 각종 규제철폐 등 기업하기 좋은 환경개선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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