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부터 초고속인터넷이 보편적 역무로 지정됨에 따라 기존에 인터넷설치가 불가했던 지역이 점차 줄어드는 추세다.
한편, 최근 1인 가구의 증가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집콕`문화가 발달하면서, 주로 실내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늘고 인터넷과 VOD, OTT(Over The Top) 서비스 이용량이 급증하고 있다.
소비 유형도 언택트(비대면) 서비스를 이용하는 비중이 높아졌다. 마트나 백화점 등을 이용하는 대신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사례가 늘었으며, 인터넷가입 또한 비대면인 인터넷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비율이 증가했다.
인터넷비교사이트를 선택하는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으나, `사은품`의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됐다. 고객센터 대비 평균 10만원 이상의 사은품이 추가 지급되고 있어 `인터넷가입 사은품 많이주는 곳` 등을 찾는 소비자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실제로, 포털사이트에 `인터넷가입` 또는, `인터넷설치` 등의 키워드를 검색할 경우 `현금`이나 `사은품` 등의 단어가 연관검색어로 노출되고 있을 만큼, 사은품은 인터넷가입 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지난 2019년 6월 1일부터 시행된 경품고시제의 영향으로 모든 영업점의 사은품 수준이 동일하게 적용돼 소비자에게 지원 가능한 사은품 금액에 상·하한이 생기면서 소비자가 받을 수 있는 사은품 금액에도 높낮이가 없어졌다.
경품고시제 가이드 수준은 통신사 및 신청 상품(요금제)에 따라 다르나, 영업점이 소비자에게 지급가능한 최대 사은품 금액은 LG유플러스와 SK브로드밴드가 최대 46만원, KT올레와 LG헬로비전이 최대 44만원까지 고객에게 지원이 가능하다.
이로 인해 기존에는 현금 사은품 많이 주는 곳을 찾았으나, 경품고시제 시행으로 모두 조건이 같아져 사은품 당일 지급처가 인기를 끌고 있는 추세다.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급하고 있는 인터넷비교사이트 중 `펭귄통신`이 있다. 펭귄통신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공식 승인 법인 기업으로, 현재 15만명 이상의 회원이 활동 중인 네이버 인터넷가입 공식 카페를 운영 중이다.
펭귄통신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지난 2018년도부터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 지급 서비스를 실시했으며, 비교사이트 중 가장 높은 사은품 지급으로 `인터넷가입 사은품 많이주는 곳`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2019년 6월 경품고시제 시행 이후 통신사별 가이드 최대 사은품 지급은 물론, 고객님의 편의를 위해 오후 4시 이전 설치건은 당일 현금 지원, 오후 4시 이후 설치건은 다음날에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펭귄통신에는 약 1,000건 이상의 고객 설치 후기가 올라와 있으며, 확인 시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급 받았다는 내용이 뒷받침되고 있어 높은 신뢰도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SK텔레콤과 ADT캡스 제휴 이벤트로 인해 가정집부터 다세대주택, 개인사업자나 법인 등 ADT캡스 설치 시 SK휴대폰과 결합해 요금할인과 현금 사은품 지급 이벤트까지 진행하고 있어 네티즌의 호평을 받고 있다. 한편 펭귄통신은 일평균 3,500명 이상의 방문자와 인터넷가입, ADT캡스 설치점을 찾는 소비자의 발길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