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경기 불황으로 인해 진입장벽이 낮은 카페창업에 도전하는 이들이 많아졌다. 하루에도 수십 개의 개인 카페와 프랜차이즈 카페가 생기고 없어지는 패턴이 반복되고 있다.
카페만의 특색과 경쟁력이 부족한 경우 살아남기 어려운 가운데 카페창업의 대안으로 떠오고 있는 `만화카페`가 주목받고 있다.
일반카페의 경우 음료 1잔 비용을 계산하고 고객이 매장에 머물러 있다 보니 고객이 오래 있을수록 매장 회전율이 낮아짐에 따라 수익적인 부분이 적어 실망하는 창업자들이 많다. 특히 대형 프랜차이즈가 카페 시장을 독점하고 있어서 소형 및 개인 카페로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만화카페창업은 시간당 요금으로 계산되다 보니 고객이 오래 머물수록 매출이 높아지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추가로 커피와 음식까지 시켜 먹을 수 있는 시스템이라 일반카페보다 2~3배 이상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고수익 창업 아이템이다. 그중 박명수가 대표모델로 활동 중인 만화카페 `벌툰`이 최근 이색카페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만화카페 벌툰은 만화와 카페가 만난 복합문화공간으로 1시간에 2,400원이라는 비용으로 만화책, 오락기, 보드게임, 마사지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특히 젊은 층 사이에서 핫플레이스로 알려져 많은 손님들이 찾고 있다.
벌툰의 인기는 매출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K지점 벌툰의 경우 월 매출 6,000만 원 이상이 나온다. 주말에는 예약하면서까지 손님이 들어오고 있다. 평균적으로 한 달 매출이 약 6,000만 원 이상 나온다고 가정했을 때, 순수익 또한 높은편이다보니 한 달에 적어도 2,000만 원 이상 벌어갈 수 있는 구조라 고수익 안정적인 매출을 원하는 창업자들에게 알맞은 창업 아이템이다.
이처럼 매출이 나올 수 있게 도움 준 것은 바로 신상 인테리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20년 `파리지앵` 신상 인테리어는 유럽 파리를 연상케 하는 고급 인테리어로 여행 속에서 느낄 수 있는 힐링을 만화카페에서 함께 즐길 수 있게 만들어졌다.
네이비 컬러를 기반으로 베이지 계열의 색감을 더해 밤이 오기 전의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했으며, 파리 상점가의 분위기와 잘 어울리는 파스텔컬러를 사용하여 생동감 있는 분위기와 특유의 따스함을 제공하여 고객들이 매장 방문 시 사진을 찍어 갈 수 있는 포인트가 된다는 평으로 SNS상에서도 "예쁜 인테리어", "사진 찍고 싶은 인테리어" 등의 다양한 후기들이 올라오고 있다.
관계자는 "2020년에 오픈한 벌툰 가맹점들은 파리지앵 신상 인테리어 진행되는데 인테리어 만족도가 높아 계약으로 이어진 것들이 대부분이라고 전했다.
한편 벌툰은 카페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무인으로 만화카페가 운영되는 방법과 실제 매출&순수익 등을 신촌에 위치한 벌툰 직영점에서 직접 보여드리고 체험하는 사업설명회를 6월 23일 화요일 오후 1시에 진행한다고 밝혔다.
특히 커피빈 6년 경력에 벌툰 매장만 수십 개 관리 중인 카페창업의 신화 `박서희 초대 강사`의 진행으로 카페창업의 현 상황, 실제 벌툰 가맹점들의 매출부터 순수익, A급 점포추천, 일반 카페와 다른 점 등 인터넷에 없는 고급 창업정보들을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라 한다.
그뿐만 아니라 연간 약 3천만원의 인건비 절감이 가능한 무인결제 키오스크도 현장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벌툰 베스트 메뉴 시식, 실제 매장체험, 인증샷 이벤트, 등 재미난 이벤트적인 요소들이 첨가된 프로그램들로 구성이 되어 있어 카페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는 `꼭 한 번쯤은 방문해봐야 할 사업설명회`라고 입소문이 퍼지고 있다.
또한 이색사업설명회에 방문해주시는 예비창업자분들께서 위생적인 설명회를 들을 수 있도록 청결한 환경 유지를 위해 손 소독제 배치, 매시간 매장 내부청소를 진행하며 위생 강화에 철저히 신경을 쓰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6월에는 카페 준비하는 창업자들을 위한 총 17가지 창업 혜택을 제공한다. 해당 창업 혜택에는 신상 인테리어 업그레이드 비용 2,500만 원 면제, 키오스크 세트 지원, 보드게임 지원, 인기도서 가판대 지원, 가맹비 100% 지원, 교육비 100% 지원, 물류 보증금 100% 지원, 오토 다리 마사지기 5대 지원, 오픈 전 홍보 현수막, 오픈 후 오픈 현수막 지원 등 카페 벌툰 오픈 시 예비창업자들에게 꼭 필요한 창업 혜택들이 제공된다.
더불어 매장 사업설명회에 참석하는 예비창업자들에 한하여 800만원 상당의 추가 창업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현재 만화카페창업 대표브랜드 벌툰은 전국에 약 70개 이상의 가맹점을 개설하였으며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무료 사업설명회를 개최하여 예비창업주들에게 정보제공 및 맞춤 상담의 도움을 주고 있다. 이외에 아이센스리그PC방, 치킨의 민족, 스터디카페 초심, 꼬치의 품격 등의 다양한 브랜드가 함께 운영되고 있는 대형 프랜차이즈 기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