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1700만명의 회원를 보유한 모바일 금융 플랫폼 `토스`의 고객이 해킹 피해를 신고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토스 측은 토스 시스템이 해킹된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지만 회사 이미지에는 타격이 있을 전망이다.
서울 노원경찰서는 지난 4일 `모르는 사이에 토스를 통해 자신의 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갔다`는 토스 고객의 신고를 받고 현재 수사 중이라고 지난 8일 밝혔다.
토스에 따르면 지난 3일 고객 총 8명의 계좌에서 자신이 결제를 하지 않았음에도 돈이 빠져나간 것으로 확인됐다.
총 938만원이 블리자드, 검은사막 등 온라인 게임업체 3곳에서 결제된 것이다. 토스는 피해금액을 모두 고객에게 돌려줬다고 밝혔다.
토스는 내부 시스템이 해킹당한 것이 아니라 고객의 개인정보가 도용된 것으로 파악했다.
전화번호와 생년월일, 토스비밀번호만 알면 토스를 이용해 온라인에서 결제할 수 있는데 이런 개인정보가 도용당했을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이다.
토스 관계자는 "경찰 등 수사기관에 신고하고자 하는 고객분들께 거래 명세서 등 증빙서류를 발급해 드리고 관련 안내를 드렸으며 회사 차원에서도 추후 수사기관 요청 시 적극적으로 협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경찰 관계자는 "지난 4일 토스 고객 1명으로부터 진정서를 접수해 내사 중"이라면서 "법원에 압수수색 영장을 보내 놓은 상태"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