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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이후, PC로 '스포츠'·스마트폰으로 '보도'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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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이후, PC로 `스포츠`·스마트폰으로 `보도`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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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스마트폰과 PC로 방송을 보는 시간도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락을 시청하는 이용자가 주를 이뤘지만 특히 PC로는 스포츠를, 스마트폰으로는 보도를·보는 것으로 조사됐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코로나19가 스마트폰·PC를 통해 방송을 시청하는 행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한 `스마트폰·PC 이용행태 변화` 보고서를 2일 발표했다.

조사 기간은 올해 1월부터 코로나19가 확산한 4월까지다. 이 기간 스마트폰과 PC를 활용한 방송 시청시간은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23.3%와 67.3%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PC를 통한 방송 시청자가 급증했다.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PC를 통한 방송프로그램 월평균 이용시간은 123.31분으로 전년 대비 67.3% 늘었다.

월별 이용시간은 코로나19가 발생한 2월에 122.86분(83.9%↑)으로 크게 증가했다. 이어 3월 141.60분(81.9%↑), 4월 141.36분(59.7%↑)으로 전년보다 높은 수치를 보였다.

연령 별로는 30대가 165.87분(47.4%↑), 10대 161.26분(134.2%↑), 50대 115.72분(196.8%↑), 20대112.37분(91.2%↑) 순이었다. 특히 PC로 방송을 잘 보지 않던 50대와 10대의 이용 시간이 전년 대비 196.8%와 134.2%나 늘었다.

PC를 통해 주로 본 방송은 오락(54.33분), 스포츠(28.87분), 드라마·영화(22.58분), 보도(9.08분) 순이었다.

코로나19 이슈가 없었던 지난해보다 증가폭이 높은 장르는 스포츠(213.8%↑), 보도(106.8%↑), 드라마&영화(43.9%↑), 정보(40.6%↑), 오락(39.6%↑) 순으로 나타났다.

방통위 관계자는 "스포츠 순 이용자 비율은 1%포인트 증가한 데 비해 월평균 이용시간은 약 20분(213.8%)가량 늘어 기존 이용자의 이용 시간이 크게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스마트폰으로 방송을 이용한 월평균 시간도 155.46분으로 전년 대비 23.34% 증가했다.

월별 이용시간은 코로나19가 발생한 2월 145.91분(13.2%↑)부터 3월 171.21분(33.2%↑), 4월 181.00분(67.8%↑)으로 증가추세를 나타냈다.

연령 별로는 10대 243.47분(43.0%↑), 20대 177.20분(6.0%↑), 40대 150.71분(28.8%↑), 50대 149.18분(24.8%↑) 순으로 이용시간이 많았다.

장르 별로는 오락(68.94분) 프로그램을 가장 많이 보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PC와는 달리 보도(43분) 프로그램도 많이 시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드라마·영화(24.37분), 정보(9.39분), 스포츠(7.77분) 순이었다.

전년도 대비 증가폭은 보도(51.6%↑), 오락(34.5%↑), 정보(33.0%↑), 드라마&영화(1.2%↑) 순으로 나타났으며 스포츠(43.2%↓)는 이용시간이 감소했다.

방통위 측은 "스마트폰으로 보도를 많이 시청한 건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늘어난 정보 욕구를 반영한다"고 말했다. 또 "오락프로그램 시청시간의 증가는 실내에서의 여가시간 증가의 영향으로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방통위는 `스마트폰·PC 이용행태 변화 보고서`를 방송통계포털에 공개하고, 오는 7월부터는 1개월 단위 월간보고서를 제공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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