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코로나19에 백화점 손님 뜸해지면서 백화점과 거래하는 중소기업들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늘어나고 있습니다.
팔지 못하고 쌓아둔 재고가 경영난을 부추긴 건데, 이들 업체들은 판매수수료 인하로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전민정 기자입니다.
<기자>
코로나19 여파에 백화점을 찾는 손님들의 발길이 뚝 끊기면서 백화점과 거래하는 중소기업들의 경영난도 한계점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백화점 입점 업체들의 80% 이상이 경영악화를 겪고 있는 건 IMF때도 없었던 상황입니다.
업체 10곳 중 4곳 이상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된다면 6개월 이상을 버티기 어렵다고 호소했습니다.
이들에게 가장 큰 골칫거리는 제품 판매 부진으로 쌓이는 재고입니다.
<인터뷰> 백화점 거래 중소기업 관계자
"손님 발길이 두달간 확 끊어졌습니다. 3개월 팔아야 할 물량들이 다 재고로 쌓였다고 봐야죠."
하지만 여전히 많은 백화점 거래 중소기업들은 `재고 소진`이 아무리 급해도 백화점에서 여는 대규모 할인 행사에는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높은 판매수수료율와 판촉행사 비용 때문에 행사를 해도 매출을 많이 올리기 어려워서입니다.
<인터뷰> 백화점 거래 중소기업 관계자
"백화점 수수료가 35%, 판매비용이 최소 15~20%, 부과세 10%, 그러면 업체들에게 돌아갈 게 없는 겁니다. 상품 원가와 유지비 감당하기도 어렵습니다."
중소 협력업체들은 `위기극복`이라는 상생 행사의 취지를 살리려면 백화점 업계에서 판매 수수료율을 파격적으로 낮추고 납품단가를 합리화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인터뷰> 추문갑 /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
"할인행사를 할 경우 통상 27% 정도를 (수수료로) 부담하는데, 업체들은 울며 겨자먹기로 재고떨이 차원에서 행사에 참여하는 상황이죠. 때문에 판매수수료를 10%대 수준으로 낮춰주면 많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과거에는 경험해 보지 못한 `코로나`라는 악재 속, 고질적인 `판매수수료율` 문제가 중소기업의 경영난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전민정입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