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500.10

  • 45.62
  • 1.86%
코스닥

690.80

  • 14.96
  • 2.21%
1/3

“美 채권 시장, 신용등급 하락…불확실한 시장 상황에 도움되는 투자등급채권” [글로벌금융투자센터]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정세미: 해외투자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글로벌금융투자센터> 시간입니다. 도움 말씀을 위해… -뱅가드 아시아의 오기석 상무- 연결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오기석: 안녕하십니까? 뱅가드 Vanguard 아시아의 오기석 입니다.
정세미: 코로나로 인한 경제적 영향이 지속되다 보니 기업들의 부도 소식이 들리고, 기업들의 자금 상황이 악화되다 보니 채권 투자 등급 하락 소식도 자주 들리거든요? 앞으로 이런 상황 지속되면 큰일아닙니까? ?
오기석: 최근 들어 미국의 주요 소매 업체들과 몇몇 항공업체들의 부도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이 크게 반등한 것과는 별개로 개별 회사들의 부도 소식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런 상황은 채권 투자자들이 기존에 투자하던 등급이 투자적격 등급에서 적격 미만 등급으로 하락하는 이벤트로 종종 연결 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를 저희 투자 업계에서는 폴른 엔젤, 떨어진 천사 라고 종종 표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채권의 등급하락은 투자자들에게 불안감을 가져다 주는 뉴스가 되곤 합니다. 하지만 투자등급 채권군을 기준으로 다시 한번 살펴보면, 최악의 경기 침체 구간에서도 투자등급 채권의 부도율은 1% 미만에 그쳤습니다. 그렇게 높은 수치는 아닙니다. 미국의 지방채 시장의 경우는 그보다 훨씬 더 낮은 부도율을 보여 주었었죠. 다시 말씀 드리면 1%의 부도율은 최악의 경기침체 상황의 경우 였습니다. 반면 하이일드채권 이라고 불리우는 투자적격 등급 미만의 채권 자산군들은 경기가 좋지 않은 경우 10% 이상의 부도율을 기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세미: 그렇군요, 하지만 말씀하신 것처럼 투자등급 채권의 등급이 하이일드 채권 수준으로 하락하는 폴른 엔젤 이벤트 대한 우려가 투자자들 사이에서 여전하고 실제로도 최근 채권 등급 하락이 이어지고 있는데, 마음을 내려놓아도 될까요?
오기석: 미국 회사채 시장으로 보면 전문가들은 약 $500 bn…원화로는 약 600조원 이상 규모의 투자등급 회사채가 하이일드 채권으로 등급하락을 겪는 폴른 엔젤 이벤트를 맞을 수 있다고 보고 있고 이미 실제로도 $150bn 약 원화로 180조원 규모의 투자등급 채권이 투기 등급으로 하락하기도 했구요. 하지만 동시에 등급이 하락한 채권들이 하이일드 채권에 투자하는 시장 내에서 큰 무리없이 편입되며 가격이 형성되며 거래가 이루어 지는 것도 확인 할 수가 있었습니다. 결국 현재 채권 시장은 지금과 같은 채권 등급 하락이벤트들을 수용하는데 큰 문제 없이 작동하고 있고 양질의 투자등급 채권으로 분산투자된 포트폴리오를 기준으로 본다면, 최근 일어나고 있는 신용등급 하락 리스크가 현재 채권 가격들을 하향조정하는 원인이 되지만 이는 동시에 투자 기대수익률의 높이는 원천이 되기도 했습니다. 다시 말하면 신용등급 하락의 리스크는 현재 실재로 존재하지만, 이미 가격에 상당부분 반영되어 있다라고 봅니다. 역사에서 반복되었듯이 투자등급 채권의 경우 실제 채권의 부도율은 앞서 말씀 드렸던 것처럼 1% 내외로 미미한 편입니다. 현재 시장 상황이 전례없는 수준이기는 하지만 저희는 투자등급 회사채권 및 미국 지방채권의 부도율이 과거 경기 침체 구간들보다 유의미 하게 상승할 것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정세미: 그렇다면, 이러한 신용등급 하락을 맞고 있는 상황에서도 채권은 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까요?
오기석: 올해 1분기에 발생했던 급락장은 주식과 채권으로 분산된 포트폴리오를 보유했던 투자자들은 상대적으로 낮은 변동성을 겪으면서 시장을 잘 견딜수 있었습니다. 2020년 연초 시점을 떠올려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당시 미국 국채를 포함한 많은 투자등급 채권의 금리가 이미 상당히 낮아져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 분들은 “내가 왜 채권에 투자해야 하지?” 라는 의문을 많이 가졌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하지만 올 3월 말까지의 급락장을 생각해보면 잘 분산된 투자등급 채권은 3% 가까운 수익을 기록했고, 반면 S&P 500 주식은 약 20% 가까이 하락 했었습니다. 이는 결국, 투자 시점에서의 채권 일드가 낮다고 하더라도, 이는 투자 포트폴리오의 안정성을 도와주는 균형추 역할을 해줄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금번 변동성 장세 속에세도 그 역할을 수행했다 라는 것을 증명했다고 봅니다. 미국 ETF 시장에서 미국 채권형 ETF들은 4월 한달 동안만 약 25조원 가까운 자금 유입을 기록했고, 5월에도 지속적으로 자금이 유입되고 있다는 점도 한번 참고할만 합니다.
정세미: 네, 오늘은 글로벌 1위 뮤추얼 펀드 운용사인 뱅가드로부터 미국 채권 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지금까지 도움 말씀에 -뱅가드 Vanguard 아시아, 오기석 상무-였습니다. 고맙습니다.
오기석: 네, 감사합니다.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한국경제TV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