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최근 `한강변 29층에 20가구만 있는 럭셔리 주상복합 아파트`에 대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 해당 건을 부동의 처리했다. `위화감을 조성할 수 있는 건축물`이라 반려했다. 언론에서 최근 미국 플로리다의 `포르쉐 디자인 타워`와 이 안건을 비교했고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전문가를 통해 이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면, 서울시는 `플로리다의 포르쉐 디자인 타워` 안건 보다 `더욱 디자인 및 환경적으로 강화된 안건`을 반려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반면, 플로리다의 해당 위원회는 만장일치로 `플로리다 포르쉐 디자인 타워` 안건을 승인했다.
플로리다의 경우 `해수면 상승이 있을 수 있다는 의견`과 같은 `환경문제 요인`이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포르쉐 디자인 타워`의 건축 디자인 역시 다른 건물들에 비해 그리 독창적인 모습이 없었다고 한다. 하지만 이를 만장일치로 승인했다.
`플로리다 마라라고`, `플로리다 트럼프 타워`로도 유명한 도날드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협력하여 플로리다의 부동산 개발을 이끌어 온 길 데저(Gil Dezer)의 정치적 입김 또는 당시 플로리다 주지사(Rick Scott)의 정치적 성향이 맞아떨어진 것일 수도 있다. 좀더 거시적으로 보았을 때에도 이는 플로리다 주와 현 서울시의 큰 차이점 역시 잘 보여주는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다.
결과적으로 플로리다에는 따뜻하고 긴 해안을 따라 늘어선 고급 주상복합 아파트들이 성공적으로 자리잡았다. 플로리다는 해안변에 럭셔리 주상복합 아파트의 건설을 다수 허가하여, 미국 전역에서 성공한 사업가나 은퇴자들이 휴양지로 또는 은퇴 후 삶을 위해 몰려드는 곳이고, 중국을 중심으로 전세계의 자본이 그 부동산을 통해 미국에 유입되는 곳이 되었다.
좋은 예로서 2008년 전세계적인 금융위기를 기회로 삼아, 한발 앞서 이후 그 `포르쉐 디자인 타워`가 위치하게 될 플로리다의 해안 근처의 고급 주상복합 아파트 개발에 뛰어든 디벨로퍼 페르난도 레위 하라(하바드 대학원 외래교수) 역시 크게 성공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플로리다의 결정은 환경문제나 미관, `그리고 지역 주민이 느낄 위화감`보다, 외부 자본의 내부 유입을 도모하는 `플로리다주의 개발 및 경제발전`이라는 요인에 중점을 더욱 둔 맞춘 경우이다.
한국부동산학회 학회장 이호병 교수는 "서울시 한강 주변에도 고급 주상복합 아파트들이 있는데 전체적인 도시계획을 두고 한국인의 정서와 서울의 상징적인 한강 주변 도시경관과 지속가능한 도시가치 제고를 위해 디자인적인 측면을 보다 더욱 강화해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도시경관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주거시설들은 상당한 `공익적인 역할`을 제공해야 할 것이라는 측면 역시 강조했다.
한편 한국부동산학회는 오는 9월 플로리다 디벨로퍼 페르난도 레위 하라(하바드 대학원 외래교수)를 초청하여 `국제 부동산 싸이클`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한다. 코로나19로 인한 세계 경제불황을 맞아 `부동산 싸이클`을 이해하고 위기를 기회로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볼 수 있길 기대한다.
자료제공 : 한국부동산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