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쿠팡에서 연매출 1억 원 이상을 올린 판매자가 전년 대비 110%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쿠팡 마켓플레이스 판매자 분석 결과에 따르면, 2019년에 쿠팡 오픈마켓에서 1억 원 이상 매출을 기록한 판매자 수는 2018년 대비 110% 증가했다. 전년도 증가 수치에 비해 65.5%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쿠팡은 쿠팡 마켓플레이스가 1인 판매자, 중소 셀러를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평가했다. 쿠팡의 충성고객과 강력한 트래픽이 새롭게 사업을 시작하는 판매자들에게 매출 증대 효과를 주고 있으며, 이러한 오픈마켓의 거래량 증가는 쿠팡의 성장에 기여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연매출 1억 원 이상 판매자는 가구, 인테리어 등 홈 카테고리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의류, 음료, 식품&건강 카테고리 순이었다. 이는 전문적인 카테고리에서부터 생활용품까지 다양한 분야 중소 셀러 상품이 고객 인기를 얻고 있음을 나타낸다.
오픈마켓에서 연매출 1억원은 하나의 분기점으로 인식된다. 연매출 1억 원을 달성하기는 쉽지 않지만, 이후에는 성장에 탄력을 얻어 더 큰 매출을 기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오픈마켓은 진입장벽이 상대적으로 낮고 적은 비용으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어 1인 판매자, 소상공인의 비중이 높은 분야다.
쿠팡은 중소셀러 매출 성장이 눈에 띄는 이유에 대해 판매자 매출 성장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인공지능(AI) 코칭 서비스를 통해 판매 상품별 현황을 자동으로 분석해 매출 증대를 위한 맞춤 팁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이외에도 쿠팡 오픈마켓에서 성공적인 매출을 경험한 멘토로 구성된 `판매자 앰버서더` 성공 노하우 인터뷰와 온라인 판매에 유용한 각종 정보 등을 정기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티파니 곤잘레스 쿠팡 시니어 디렉터는 "쿠팡의 성장과 함께 오픈마켓인 쿠팡 마켓플레이스 또한 크게 성장하고 있음이 이번 결과로 입증됐다"며 "더 많은 판매자가 쿠팡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매출 기회를 확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