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세계 발주 30만CGT…韓 20만CGT
-전체 발주 중 3분의 2 점유하며 1위
-韓, 셔틀탱커·LPG운반선 등 연이은 수주
-향후 카타르 등 LNG운반선 발주 기대2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이 감소한 가운데 한국 조선사들이 전체 발주량의 3분의 2를 수주하며 1위를 차지했다.
10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2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30만CGT(18척)로 이 중 한국이 20만CGT(8척, 67%)를 수주하며 1위에 랭크됐다.
뒤이어 필리핀이 6만CGT(4척, 19%)로 2위, 일본이 3만CGT(1척, 10%)로 3위를 차지했으며 중국은 680TEU급 컨테이너선(8천CGT) 1척만을 수주했다.
최근 3년간 1월부터 2월까지의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8년 772만CGT에서 2019년 37% 감소한 489만CGT, 2020년 26% 감소한 117만CGT를 기록하며 발주량이 감소하고 있다.
선종별로 살펴보면, S-Max급 유조선과 A-Max급 유조선은 전년동기 대비 발주가 각각 33%(9만CGT→12만CGT), 70%(9만CGT→12만CGT) 증가한 반면, 초대형 유조선과 벌크선 발주량은 줄었다.
한편, 1~2월간 대형 LNG운반선은 발주가 없었지만 향후 카타르, 모잠비크 등 진행 중인 대형 LNG 프로젝트 발주가 본격화 되면 한국의 수주량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월 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1월 말 대비 160만CGT 감소한 7,407만CGT로 나타난 가운데, 한국, 일본, 중국 모두 감소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616만CGT(35%)에 이어 한국 2,128만CGT(29%), 일본 1,091만CGT(15%) 순이다.
2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과 1포인트 하락한 129포인트를 기록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LNG선(174,000㎥) 1억 8,600만 달러, 대형컨테이너선(20,000~22,000TEU) 1억 4,600만 달러, 초대형유조선(VLCC) 9,200만 달러 등으로 선가 변동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