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는 업계 최초로 고객 단순 변심으로 인한 반품비를 지원한다고 17일 밝혔다.
`반품 보험`은 소비자가 물건 구매 후 단순 변심에 따른 반품 시에 배송비용을 보험사가 대신 지급하는 상품이다.
서비스는 반품 배송 비용 때문에 선뜻 온라인 구매를 결정하지 못하는 패션, 잡화 등 대표 상품군을 대상으로 도입한다.
소비자는 원했던 색상이 아니거나, 사이즈가 맞지 않아서 혹은 단순히 마음이 바뀌어 구매의사가 없어져도 반품 비용을 최대 2,500원 받을 수 있다.
반품 보험에 가입된 상품의 구매자가 11번가 지정택배로 반품을 신청하면 반품 배송비 없이 반품이 가능하다.
단, 무료배송 상품을 반품할 경우, 판매자가 부담한 ‘초기 배송비’에 대해서는 구매자가 지불해야 한다.
반품 보험은 11번가 셀러 오피스를 통해 자유롭게 가입할 수 있다.
가입 조건은 배송비 2,500원 이하 상품으로, 무형상품, 해외배송 등 일부 상품은 가입이 제한된다.
11번가는 ‘캐롯손해보험’과 함께 지난 12년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각각의 상품 카테고리 별로 적절한 보험료를 산출해 냈다.
이를 통해 패션, 뷰티 카테고리부터 화장품, 잡화, 도서, 음반, 유아용품, 컴퓨터용품, 스마트 기기 등 총 140개 카테고리의 1,209개 상품군을 반품 보험 가입대상으로 우선 적용했다.
김성수 11번가 생활플러스 담당은 “구매자 입장에서는 반품에 대한 고민을 덜어 편안하게 쇼핑을 줄길 수 있고, 판매자에게는 반품비 지원 혜택이 차별점으로 노출돼 더 많은 고객을 유입할 수 있는 매출 증대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