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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인플루언서 검색' 오픈..."창작자·전문가 플랫폼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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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의 새로운 창작자 중심 검색 서비스인 ‘인플루언서 검색’이 12일 정식 오픈했다고 13일 밝혔다.

네이버는 지난해 11월부터 두 달 여간 비공개 시범 서비스를 통해 창작자 피드백 수렴 및 서비스 알고리즘과 운영정책을 세부 점검했다.

이어서 2월 3일부터 9일 동안 ‘인플루언서 검색’ 정식 서비스에 참여할 창작자를 사전 모집했다.

이번 사전 모집에는 지난번 비공개 시범 서비스 모집 때 보다 5배 이상인 1만 명 이상의 창작자들이 모였다고 한다.

‘인플루언서 검색’ 정식 서비스에서는 기존의 뷰티, 여행에 리빙, 푸드, 게임, 패션, 스포츠, 자동차, 육아, 반려동물 등 총 10개의 카테고리를 더했다.

‘키워드 챌린지’의 참여 키워드도 1,000개로 늘렸다.

키워드는 그동안 네이버 블로그, 동영상, 포스트 등을 통해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주제와 검색어 패턴을 분석해 선정됐으며, 향후 사용성에 따라 확장할 예정이다.

또한 ‘인플루언서 검색’의 검색 결과는 팬 수와 조회 수와 더불어 콘텐츠의 최신성, 업데이트 주기 등 다양한 팩터를 종합적으로 반영해 적용된다.



다음 달 2일부터는 ‘인플루언서 검색’ 창작자를 대상으로 보다 강화된 창작자 보상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인플루언서 검색’에 참여하는 창작자가 300명 이상의 팬을 보유하면 자신의 ‘인플루언서 홈’에 광고 게재가 가능하다.

광고 효율성이 높은 프리미엄 광고는 3,000명 이상의 팬을 가진 ‘우수 창작자’(가칭)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프리미엄 광고는 ‘인플루언서 홈’ 뿐 아니라 해당 창작자의 블로그 내 본문 등에도 노출될 수 있다.

또한 기업 브랜드가 ‘우수 창작자’와의 협업을 요청하는 경우, 이들을 연결하는 ‘브랜드 커넥트 서비스’도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해 11월 출시된 ‘지식인 엑스퍼트’의 사용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지식인 엑스퍼트’는 세무, 노무, 피트니스, 마음상담 등 특정 분야의 전문가와 사용자가 만나는 1:1 유료 상담 플랫폼이다.

출시 2달 만에 누적 상담 건수가 약 2만 5천건을 넘긴 것을 두고 일부 전문가는 연간 누적 상담 거래액이 1억 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한다.

‘지식인 엑스퍼트’는 13일부터 전문가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전문가 온라인 신청 페이지’를 신설한다.

그동안 기존 지식iN 전문가답변에서 활동해왔던 전문가 혹은 협약 단체를 통해 참여가 이뤄졌다면, 이제는 전문자격증을 갖춘 전문가 및 제휴 단체에 소속된 사업자가 직접 신청할 수 있으며, 심사를 거쳐 엑스퍼트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다.

김승언 아폴로 CIC 대표는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가진 창작자들이 계속해서 많은 사용자를 만나고, 새로운 온라인 비즈니스의 기회도 만들 수 있도록 네이버의 기술과 플랫폼을 이용한 지원과 시도를 아끼지 않을 것” 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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