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가장 큰 고민거리 중 하나는 바로 임대료이다. 서울 중심부 지하철 역세권등에서 사무실을 임대받아 사업을 시작하것은 쉽지 않다. 처음부터 자본을 많이 가지고 시작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이익이 나오기 전까지는 많은 사무실유지비에 나가는 금전적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1인사무실, 공유오피스, 비상주서비스 등 다양한 소호사무실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스타트업 기업들의 임대료에 대한 부담이 줄게 됐다. 이로 인해 다양한 신생 소자본 창업주들이 늘어나는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에 발 맞춰 LH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지역본부는 우수한 교통환경과 저렴한 임대료로 사무실과 거주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성남위례A2-15BL 지역전략산업 및 창업지원주택`(이하 창업지원주택)의 모집을 지난해 12월 24일에 공고했다
창업지원주택이란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청년 창업인 등의 안정적인 주거공간과 창업지원시설 지원을 위해 공급되는 임대 주택이다.
입주자의 입주자격조건으로는 만19세 이상 만 39세 이하인 청년이고 무주택세대구성원에 해당하는 자이며, 입주전까지 주택청약종합저축(청약저축 포함) 가입사실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위례신도시(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위례동 501번지) 내에 들어서는 이번 창업지원주택은 14㎡ 187세대, 26㎡ 95세대, 44㎡ 188세대 등 총 470세대, 주차대수 300대 규모로 지어지며, 입주대상은 해당지방자치단체장인 성남시장이 `성남위례A2-15BL 지역전략산업 및 창업지원주택`의 입주자로 추천한 자로 성남시에 사업장 소재지를 둔 성남시 전략산업 분야 창업자/예비창업자 및 성남시 전략산업 해당 기업 근로자라면 입주자로 참여할 수 있다.
위례신도시 창업지원주택은 지하철 8호선 분당선 복정역과 장지역, 수도권 곳곳을 이어주는 서울외곽순환도로와 동부간선도로 등의 다채로운 교통망으로 쾌속 생활을 누릴 수 있다. 특히, 동강남 지역의 교통환경을 개선할 경전철 위례-신사선이 2027년 개통할 예정이어서 향후 교통환경을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휴먼링부터 트랜짓몰까지 원스톱으로 누릴 수 잇다는 것도 위례신도시 창업지원주택의 장점이다. 인근에 남한산이 위치해 있어 숲세권 환경을 누릴 수 있으며, 위례신도시의 중심에 위치한 도심 속 산책로로 그린 라이프를 누릴 수 있다.
또한 위례신도시의 준비된 생활 인프라부터 문화와 자연까지 한걸음에 즐길 수 있다. 좋은 자연을 따라 걸어가다 보면 좋은 문화까지 누릴 수 있게 되는데,. 다채로운 쇼핑과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인 트랜짓몰을 이용할 수 있다. 트랜짓몰 뿐 아니라 인근으로 척추종합병원(개원 예정), 스타필드 위례점 등이 위치해 있으며, 주변에 대규모 수변(호수)공원과 창곡천, 위례중앙 초중교, 등 편의 환경시설을 갖췄다.
혁신적인 단지 설계도 눈에 띈다. 14㎡는 소형1등급 일반냉장고와 빌트인 가스쿡탑, 상부책꽂이를 포함한 책상을 갖췄다. 26㎡와 44㎡ 세대중 일부 주거약자용 세대는 현관 안전손잡이, 욕실단차조절, 욕실문 미서기, 좌변기 안전손잡이, 샤워부스 안전손잡이, 비상벨 등의 편의시설을 갖췄다.
LH 관계자는 "우수한 교통환경과 비즈니스 인프랴를 갖춘 성남위례 지역전략사업 및 창업지원주택은 청년 CEO의 좋은 일과 미래를 자원하는 든든한 보금자리가 될 것"이라며 "청년창업가와 지역발전에 도움을 줄 청년들이 주거문제로 힘들지 않도록 응원하겠다"고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성남위례A2-15BL 지역전략산업 및 창업지원주택`의 입주자추천 신청은 2020년 1월 13일부터 1월23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공고문상의 신청자격 사항을 참고하여 성남시 중원구 성남대로 997에 위치한 성남시청 서관2층 아시아실리콘밸리담당관에서 신청하면 된다.
입주는 2021년 1월로 예정돼 있으며, 임대기간은 2년이고, 관계법령에서 정한 입주자격 충족 시 2년 단위로 계약 갱신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