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마이크로 LED`와 `퀀텀닷AI` 등 신기술이 적용된 TV신제품을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 2020`의 개막을 이틀 앞둔 5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위치한 시저스 팰리스 호텔에서 `삼성 퍼스트 룩 2020(Samsung First Look 2020)`행사를 개최했다.
삼성 퍼스트 룩은 삼성전자가 매년 TV 관련 신기술과 신제품을 선보이고 미래 디스플레이 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8년째 진행하고 있는 행사다.
한종희 사장, `스크린 에브리웨어` 비전 강조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장 사장은 삼성의 `스크린 에브리웨어(Screens Everywhere)` 비전을 강조하며,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스크린을 최적화해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콘텐츠와 정보를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삼성전자가 스마트 TV를 선보인 지 10여년이 되었고, 이제 스마트 TV는 전 세계 TV 판매의 80%를 차지할 만큼 널리 확산됐다"며, "앞으로 AI 기반의 혁신적인 삼성 인텔리전트 스크린을 `퀀텀닷 AI(Quantum.AI)`라고 규정하고 스크린 혁신을 이어 가겠다"고 덧붙였다.
`퀀텀닷 AI`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화질과 사운드는 물론 사용성에 이르기까지 스크린의 모든 경험을 사용자에게 최적화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더 월` 라인업 대폭 확대…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 개척 본격화삼성전자는 이번 CES 2020에서 `마이크로 LED`를 적용한 `더 월(The Wall)`라인업을 대폭 확대하며,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본격적으로 개척하겠다고 밝혔다.
한 사장은 퍼스트 룩 행사에서 88형과 150형 더 월 신제품을 공개하고 "이제 더 월은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표준이 되어 가고 있으며 설치 환경에 완벽하게 녹아 들어가 단순히 스크린이 아닌 주거 환경의 일부로 인식되고 있다"고 말했다.
더 월은 `마이크로 LED`를 적용한 제품으로 뛰어난 화질은 물론 베젤, 사이즈, 화면비, 해상도 등에 제약이 없는 특징을 가지는 차세대 디스플레이다.
특히 삼성전자는 올해 75형·88형·93형·110형 등 홈 엔터테인먼트 용으로 적합한 다양한 크기의 제품을 선보여 일반 가정에서도 최고의 시청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더 월 라인업을 완성했다.
150형과 292형은 CES 메인 전시관에 전시해 보다 많은 관람객들에게 압도적인 몰입감을 경험하게할 예정이다.
AI 기술로 대거 적용한 2020년형 `QLED 8K` 공개행사에서 처음으로 공개한 2020년형 `QLED 8K`는 화질뿐만 아니라 사운드에까지 새로운 AI 기술을 대거 적용했다.
2020년형 QLED 8K는 화질을 업스케일링 해주는 `AI 퀀텀 프로세서`에 딥러닝 기술을 추가로 적용해 영상을 더욱 섬세하게 표현해 준다.
여기에, 영상 속 사물의 움직임을 인식해 사운드가 TV에 탑재된 스피커들을 따라 움직이는 `OTS+`와 TV와 사운드바의 스피커를 모두 활용해 최적의 사운드를 찾아주는 `Q-심포니(Q-Symphony)`, 주위 소음에 따라 영상 속 화자의 목소리 볼륨을 조정 해주는 `AVA(Active Voice Amplifier)` 등 새로운 기능들을 탑재됐다.
동시에, 베젤이 없는 `인피니티(Infinity)` 디자인을 적용해 화면 몰입감을 극대화했다는 설명이다.
라이프스타일 라인업 확대, `더 세로` 글로벌 시장 공략삼성전자는 올해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추가하며 시장 확대에 나선다.
1천여점의 미술 작품을 스크린에 띄워 액자처럼 활용 가능한 `더 프레임(The Frame)`은 32형과 75형을 추가하고, 지난 해 국내에만 선보였던 모바일 콘텐츠에 최적화된 `더 세로(The Sero)`는 북미,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더 세로는 기존의 가로형 스크린과 달리 시청하는 콘텐츠에 따라 43형의 QLED 디스플레이를 가로와 세로로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 받아 CES 최고혁신상을 받았다.
그레이스 돌란(Grace Dolan) 삼성전자 미국법인 상무는 더 세로의 사용성을 시연하며 "모바일 기기와 더 세로의 스크린을 간편하게 동기화해 SNS와 유튜브는 물론 최근 서비스를 시작한 애플 플레이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큰 화면에서 몰입감 있게 즐길 수 있어 밀레니얼 세대에 파급력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