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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계획노선 따라 부동산시장도 움직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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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향후, 수도권 시민들의 발이 되어줄 신규노선(철길)따라 부동산시장도 함께 움직여
- 서울 최외곽 금천구 독산동 아파트가격 3년간 51.5%, 고양시 장항동 38.3% 올라

수도권 주요도시를 잇는 철도망이 계획돼 있거나 개통을 앞둔 지역들의 부동산시장이 최근 들썩이고 있다.

수도권에 철도망이 확충되면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출퇴근이 가능한데다가 통근시간도 단축되기 때문이다. 교통체증에 대한 우려도 줄일 수 있는 데다가 먼지나 소음에 노출되지 않아 더욱 매력적이다. 게다가, 전철역 주변은 풍부한 배후수요를 바탕으로 상권이 형성되거나 활성화되면서 지역주민들의 생활 편의시설 이용이 더욱 수월해지기도 한다.

이러한 이유로, 신규 개설되는 철길 따라 부동산시장이 요동치기도 한다. 지하철 10호선이라 불리는 신안산선의 수혜지역 아파트값도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지난 9월, 수도권 서남부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이었던 신안산선이 21년만에 첫 삽을 뜨면서다.

서울 최외곽에 위치한 금천구 독산동은 불편한 교통여건으로 인해 부동산시장에서 오랜 기간 저평가 받아왔다. 하지만, 지금 부동산시장에선 과거 모습을 찾아보기 힘들다.

KB국민은행 부동산시세에 따르면 이 지역 아파트값은 2016년 이후 현재(2019년10월 기준)까지 3년간 무려 51.5%(3.3㎡당 1,191만원→1,805만원)나 올랐다. 반면, 동(同) 기간 전국 평균 아파트가격 상승률은 19.9%로 독산동의 절반에도 못 미쳤다.

지난 해 12월, GTX-C노선이 예비타당성 검토를 통과하면서 철길(노선) 주변 아파트가격도 껑충 뛰었다. 지난해 고양시 장항동 아파트시세는 3.3㎡당 1452만원이었다. 현재 이 지역에선 약 1년새 22.3%가 올라 평균 1775만원 선에 매물이 나오고 있다. 2016년 이후 아파트가격 상승률도 38.3%로 매우 높은 편에 속한다.

신규 철도노선 따라 분양시장도 맞물려 함께 움직이고 있다. 지난 10월, 두산건설이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에 짓는 `안양예술공원 두산위브`를 분양했었다. 이 아파트는 올해 안양시 최고경쟁률인 1순위 평균 45.4대 1을 기록했다. 게다가, 2000년 이후 만안구 역대 최고경쟁률을 갱신하는 기염을 토해내기도 했다. 안양시 만안구 일대는 월판선을 비롯해 신안산선과 BRT노선 등 다수의 교통호재가 있다.

같은 달, ㈜신일이 인천 부평구 산곡동 일대에 분양했던 `부평 신일 해피트리 더루츠`도 1순위에서 10.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는 인천 부평구에서 올해 분양했던 단지 중 가장 높은 경쟁률이다. 또, 2002년에 분양했던 `신성미소지움(1순위 12.6대 1)` 이후 가장 높은 경쟁률이다. 이 아파트는 지하철7호선 연장선(산곡역, 예정)의 수혜가 예상된다.

이처럼, 철길 주변 아파트들이 분양시장에서 선전하면서 건설사들이 앞다퉈 분양물량을 선보이고 있다.

두산건설이 인천시 부평구 산곡동 52-11번지 일대에 짓는 `부평 두산위브 더파크`를 이달 중에 분양할 계획이다. 이 아파트는 총 10개 동, 지하 4층~최고 26층, 799가구 규모로 지어진다. 이 중 조합원 분을 제외한 507가구(전용 49~84㎡)를 일반에 분양 할 예정이다. 지하철7호선 연장선 산곡역(예정)이 도보거리에 신설된다. 이 역사를 이용하면 서울 강남권까지 환승 없이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GTX-B노선 환승역(예정)으로 개발되는 부평역(경인선·인천도시철도 1호선)도 빠르게 이용할 수 있다. 이 노선은 송도국제도시부터 시작해 부평과 서울 여의도·용산·서울역·청량리 일대를 가로지르는 황금노선이다.

금성백조가 인천 검단신도시 AA11블록에 짓는 `검단신도시 예미지 트리플에듀`의 분양을 최근 시작했다. 지하 2층~지상 25층, 14개동, 총 1,249가구(전용면적 76~102㎡) 규모로 건립된다. 도보거리에 인천지하철 1호선 신설역이 2024년쯤 개통될 예정이다. 김포한강선(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이 광역교통2030 계획에 반영 됐으며, GTX-D(가칭) 노선 추진도 검토 중이다.

경기도 파주시 야당동 114-3번지 일원에 `서미힐 테라스`는 GTX-A 노선의 수혜가 예상된다. 이 단지는 4개 단지 총 90가구(전용 84~139㎡) 규모로 건립된다. 경의중앙선 야당역을 이용할 수 있다. 또, 차량을 이용하면 동서대로와 자유로, 제2자유로가 가까워 서울을 비롯해 수도권 주요지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GTX-A 노선이 완공되면 서울역까지 단 10분대, 강남까지 단 20분대에 진입이 가능해진다. 지하철 3호선 연장안(대화~운정)도 `광역교통 2030비전`에 포함된 상태다.

대방건설은 경기도 양주시 양주옥정신도시에 `양주옥정신도시2차 노블랜드 프레스티지`를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37층, 15개 동 1,859가구 규모(전용 75~181㎡)다. 경기도 수원에서 시작해 서울 삼성동과 청량리를 거쳐 양주(덕정)까지 잇는 GTX-C노선(2021년 착공예정)이 계획돼 있다. 이 노선이 개통되면 서울역까지 20분대, 삼성역까지는 30분대로 가능해져 사실상 서울생활권에 편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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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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