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외식업계는 기획형 프랜차이즈가 주도하고 있으며 한 개의 브랜드가 뜨고 있으면, 다른 브랜드는 문을 닫게 되는 부분이 현실이다. 겉모습만 화려하게 포장된 메뉴와 무분별한 가맹 유치, 본사의 갑질과 폭리 등 영리만 추구하는 프랜차이즈의 화려한 선전 문구는 신기루와 같다고 할 수 있다.
`분식`을 주요 요소로 한 창업 아이템이 성공세가 뚜렷하다, 맛은 물론 식자재의 가공식품까지 프리미엄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종합분식 창업에 있어 프리미엄 키워드를 전면에 내세운 `밥맛나는세상` 한 매장의 성공사례가 눈에 띈다.
지역 어디든 유명한 맛집이 존재하고 있다. 그 중 역 앞 골목에 위치해 있어서 많은 사람들의 발걸음에 이끌려 따라 간 김밥분식점이 있다. 서울 홍대입구역에 위치한 김밥종합분식점인 밥맛나는세상 홍대점이다.
홍대에는 젊은이의 거리인 홍대거리가 위치해 있고 반대쪽 거리에는 사무실이 즐비한 곳에 위치해 있어 점심시간이면 항상 사람들로 붐빈다. 물론 대학가에 조금 떨어져 있지만, 학생들도 소문을 들어서 인지 많은 사람들이 자주 찾는다. 기존 김밥분식점이 아닌 한식, 중식, 일식 등 세계음식으로 서민들의 취향을 저격하고 있으며, 김밥종합분식으로 입소문을 모았던 곳이다.
이 매장의 점주는 "비록 프랜차이즈 이지만 우리 매장을 찾아와 준 손님이나 입소문을 타고 온 손님이나 김밥 한 줄만 주문하더라도 내가 먹는 음식이다, 라고 생각하면서 정성스럽게 만들어 제공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밥 종합분식점 `밥맛나는세상` 관계자는 "홍대역점은 고객에게 만족을 시키는 성공매장이며, 본사에서도 좋은 식재료와 안정된 매장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지속되는 불경기로 창업시장이 얼어붙고 있는 가운데. 예비 창업자들 또한, 순위가 높은 브랜드를 선택해 안정성을 선호하고 있지만, 만만치 않은 창업비용이 걱정이 될 때 해당 프랜차이즈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해당 관계자에 따르면 소자본으로 상권에 대한 맞춤형 메뉴선택으로 창업을 할 때 김밥 종합분식점 밥맛나는세상은 적은 평수에도 종합분식은 물론 인더박스(포장), 배달부분으로 다양하게 진행할 수 있다.
본사인 소디프비앤에프는 육가공의 햄, 소시지를 가공하고 유통하는 업체로써, 쉽게 편의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만큼 깨끗한 재료공정을 원칙으로 하여 고객에게 바른 먹거리를 제공하는 부분에 있어서 유리한 조건 면에서 밥맛나는 세상의 브랜드를 런칭했다.
이외에도 밥맛나는 세상은 자체 물류시스템을 통한 일일 배송시스템, 온라인 수발주 시스템과 콜센터 병행, 자사 공장 생산과 외부 OEM, 전략 구매, 정기적인 QSCO 점검과 관리 등 제반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저렴한 가격에 풍족하게 먹을 수 있을 뿐 더러 맛도 좋은 프랜차이즈의 종합분식점이 있어 이 지역 서민뿐만 아니라, 프랜차이즈 업계에도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불경기 속에서도 소자본과 맞춤형의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고 있는 종합분식점 밥맛나는세상은 예비창업자의 근심을 덜어줄 소지가 있어 보인다.
종합분식점 이라는 시장이 어느 한쪽으로 유행을 타지 않으면서도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매장 운영 시 꾸준한 고객 방문을 자랑하고 있다.
이렇듯 밥맛나는세상 에서는 다양한 신메뉴 개발을 진행하고 있어, 종합분식점인 프랜차이즈에 대한 입지를 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