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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 관세폭탄 ‘째깍째깍’..."경제외교 나설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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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한국 자동차 산업은 해외로 눈을 돌리면 당장 다음 달 결정될 미국 ‘무역확장법 232조’의 적용 여부에도 명운이 걸려 있습니다.

국산 자동차가 미국의 관세 폭탄을 맞을 경우 국내 완성차 생태계가 붕괴되면서 수출과 고용에서 회복하기 힘든 치명상을 입게 되는 만큼 미국 경제에 기여하는 우리 기업의 위상을 적극 알리는 경제 외교가 절실하다는 지적입니다.

송민화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5월, 트럼프 미 대통령은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라 수입 자동차와 부품에 대한 고율관세 부과 결정을 6개월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연장 마감 기한인 11월이 다가오면서 국내 자동차 업계는 미 행정부의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한미 FTA 개정으로 우리나라 자동차와 부품기업은 제외될 수 있다”면서도, 지난 5월 발표 당시 관세 면제에 대한 언급이 없었기 때문에 고율관세가 적용될 가능성도 공존하는 상황이라고 우려했습니다.

가능성은 낮지만 관세 폭탄이 떨어지면 주력 제품의 자동차 수출이 차단되면서 투자와 고용 같은 국내 거시경제에 초대형 악재가 될 수 있습니다.

<인터뷰>정인교 / 인하대 국제통상학과 교수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품목이 자동차와 부품이에요. 트럼프 행정부가 232조를 무역적 측면보다는 대외협상의 지렛대로 사용하고 있거든요. 상대국을 압박하는 데에는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에 협상카드를 쉽게 내놓기 아까울 수 있다는 측면에서 유예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과거 우리 철강업계가 232조 쿼터 조치에 막혀 미국 내 공장 가동률이 급격히 줄어든 피해 사례를 예로 들면서 악순환을 막으려면 우리 자동차 기업이 미국 경제에 기여하는 역할을 적극적으로 알릴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인터뷰>김철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통상협력실장

“USTR이라던지 기타 관련 있는 자동차 업계 협회들을 방문해서 최근 노력들과 진행된 사항들을 공유하고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습니다. 앞으로 이 기관들과 MOU(업무협약)를 통해서 앞으로도 관련된 일들을 협력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러면서 한미FTA 개선 협상에서 결정됐던 미국 픽업트럭의 관세 시점을 연기한 점이나 우리나라로 수출하는 미국차에 자국 안전기준을 적용한 점 등은 미국의 눈높이에 최대한 맞추려는 우리 업계의 노력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한편, 경제계는 아직 경제외교 노력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미국에 사절단을 파견하는 등 우리나라 자동차 업계가 미국 발 관세 폭탄으로부터 안정권에 들 때까지 미 행정부와 의회에 경제계의 목소리를 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경제 TV 송민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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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증권부  송민화  기자
 mhsong@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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