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나 비가 오는 등 날씨가 안 좋은 날 백화점이나 유통업, 요식업 등의 매출이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하나금융연구소가 기상청 날씨 데이터와 하나카드 일평균 매출 데이터를 분석해 내놓은 `기상 예보와 날씨에 따른 금융 소비자 형태 변화`에 따르면 대체로 맑은 날의 카드 매출이 높았으나 백화점이나 중식점 등은 눈·비오는 날의 매출이 더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에 따르면 업종별로는 쇼핑·유통업종이 눈·비 오는 날의 카드 매출이 맑은 날보다 크게 늘었고, 실외 활동관련 업종은 매출이 상대적으로 적었다.
다만 실내활동업종 중에서도 골프연습장은 눈·비가 올 경우 매출이 늘어나는 반면, 노래방이나 당구장의 매출은 감소해 차별화된 양상이 나타났다.
요식업은 눈·비가 올 경우 평일의 매출이 식재료업종의 경우에는 공휴일의 매출이 급감하는 등 요일별로 차이가 있었다.
세부업종별로는 수산물(-19%), 이비인후과(-11%), 정육점(-10%), 안과(-7%), 시외버스(-4%) 등의 매출이 눈·비가 올 경우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그리고 기상 예보와 실제 날씨에 업종별로 각각 다르게 반응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리운전이나 여객선 등은 실제 날씨에 민감하게 반응했고, 예약위주인 숙박업소나 종합병원, 출장연회 등은 기상 예보에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필수재나 일상 생활에서 잦은 소비를 하는 주유소, 편의점, 커피전문점 등의 매출은 실제 날씨나 기상 예보에 덜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코스피·코스닥 지수의 전일 대비 등락률도 기상 특보 등 날씨에 일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상 특보가 발효된 날 코스피 지수는 전일 대비 평균 0.26% 하락해 특보가 없는 날의 지수 등락률(-0.03%)보다 크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상특보 중에서도 호우주의보와 한파주의보가 발효된 날의 지수 감소폭이 컸던 것으로 나타났다.
양정우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원은 "날씨가 주식시장에 영향을 미친다는 다수의 해외 논문에서도 확인된 바 있다"고 설명했다.
보험청구의 원인이 되는 교통사고 및 화재 역시 날씨에 직접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의 경우 여·수신 신규 가입은 날씨와 큰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연휴 전후 평일이나,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에 정기적금 신규 가입자가 증가하는 현상이 발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