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는 지난 19일 출시한 `국민워터`의 닷새간 판매량이 올해 이마트 생수 매출 상위 4개사 상품 합계보다 30% 높았다고 밝혔다. 이대로라면 1년 개런티 물량 400만개를 10개월 이내에 모두 소진할 것으로 기대했다.
지난 19일부터 23일까지 `국민워터`는 총 41만병(6입 묶음 기준 6만80,00개)이 판매되며, 해당 기간 생수(2L) 전체 판매량의 50%를 차지했다. 이마트가 내세운 `상시적 초저가`가 통한 셈이다. `국민워터(2L*6)` 가격은 1,880원으로, 병당 약 315원이다. 유명 브랜드 생수 대비 최대 68% 저렴하며, 기존 운영하던 PL생수보다도 30%가량 저렴하다.
이마트는 생수 생산지를 이원화함으로써 이마트 물류센터와 가까운 생산지에서 상품을 받는 방법으로 물류비를 대폭 낮췄다. 또한 국민워터 생수 공장의 가동률을 기존 70%에서 85%로까지 높임으로써 추가적으로 가격을 낮춰 독보적인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
지난 8월 선보인 에브리데이 국민가격 `물티슈`와 `도스코파스 와인`도 판매 속도가 가파르다. 물티슈는 출시 26일 만에 1년 개런티 물량의 10%가 넘는 57만개가 판매됐다. 앞으로 8개월이면 협력업체와 계약한 500만개가 모두 소진될 것으로 예측된다.
`도스코파스 와인` 2종도 50여일간 총 57만병이 판매됐다. 1만원대 인기 와인이 1년 동안 전 유통채널을 아울러 100만병 가량 판매되는 것과 비교하면, 두 달도 채 안 돼 절반 이상을 판매한 것이다.
이 밖에도, 워셔액, 건전지, 김치냉장고 등 대표적인 에브리데이 국민가격 제품들도 각 상품 분류에서 매출 수량 1위를 휩쓸었다. 일렉트로맨 김치냉장고 또한 해당 분류 내 매출 1위를 차지하는 등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냈다.
`일렉트로맨 김치냉장고(120kg)`는 출시 5일 만에 이마트 김치냉장고 전체 판매량의 30%인 160대를 판매했다. 유사 상품 대비 20% 가량 저렴한 40만원대 상품이지만, 김치냉장고 분류 중 매출 1위를 차지했다.
노재악 이마트 상품본부장은 “근본적인 유통구조를 혁신함으로써 독보적 가격경쟁력을 갖춘 `에브리데이 국민가격` 상품들이 매출, 신규고객 창출 등 효과를 내고 있다”며 “향후에도 경쟁력 있는 상품들을 상시적 초저가로 선보이고 기존 상품들의 물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해 이마트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마트가 업의 본질인 가격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지난 8월 1일 시작한 상시 초저가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의 상품 매출 호조가 실제 이마트 전체 매출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 8월 총매출액은 1조3,489억원으로 전월 대비 11.6%,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