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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탱크 소재 대체할 포스코 독자개발 소재, 산업부 사용 승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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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가 세계 최초로 독자개발한 극저온용 고망간강이 육상 LNG 저장탱크의 소재로 사용 승인을 받았다.

지난 7월 산업통상자원부 위촉 가스기술기준위원회가 육상LNG저장탱크의 제조기준인 KGS AC115에 고망간강을 등재하기로 결정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를 최종 승인해 오는 14일부터 관련 개정고시를 관보에 게재할 예정이다.

이번에 승인받은 고망간강은 ?196℃의 극저온 환경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유지하는 강재다.

기존 소재인 니켈합금강 대비 가격경쟁력이 우수해 향후 포스코는 니켈합금강을 점진적으로 대체할 소재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고망간강 소재의 육상LNG저장탱크 사용 승인은 민관이 협력해 국산 소재의 경쟁력을 강화한 모범사례다.

포스코는 2008년부터 고망간강 연구를 시작해 2013년 양산기술 개발을 완료했다.

이 과정에서 산업통상자원부와 가스안전공사 등은 고망간강을 제조기준으로 등재하기 위한 기술 컨설팅을 제공했다.

특히 산업통상자원부는 고시를 통해 포스코가 고망간강의 안전성 검증을 위한 실증용 탱크를 제작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했다.

포스코는 탱크의 수명을 50년으로 가정하고 1,000여회의 채움과 비움 테스트를 진행해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다.

국내외 전문가들도 9회에 걸쳐 자문회의를 열고 안전성을 검증했다.

포스코는 올해부터 2030년까지 전세계에 LNG탱크 890기와 LNG추진선 4,700척이 발주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앞으로 고망간강을 국내외 소재규격 및 제조기준으로의 등재를 확대하고 LNG관련 프로젝트 수주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미 극저온 고망간강은 2014년에 한국산업표준(KS), 2017년과 2018년에 각각 미국재료시험협회(ASTM)와 국제표준화기구(ISO)에 소재규격으로 등재된 바 있다.

또한 지난해 말에는 육상압력용기(KGS AC111)와 선박 LNG저장탱크(IMO Interim Guidelines) 소재로 사용 승인을 받았으며, 2017년에는 LNG추진선인 그린아이리스호의 연료탱크에 고망간강이 적용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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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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