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이 헬스케어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플랫폼 비즈니스에 뛰어든다.
교보생명은 17일 테크핀(Tech-Fin)을 통한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오픈이노베이션 `이노스테이지`를 출범한다고 밝혔다.
교보생명은 이노스테이지 출범에 앞서 오픈이노베이션 사업주제 10개를 선정하고, 해당 분야에 역량을 가진 헬스케어 기반의 스타트업 5곳을 선발했다.
또 다음달 중에 5곳을 추가로 선발해 총 10개의 스타트업과 함께 올해 말까지 공동 사업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다.
스타트업 육성업체 퓨처플레이가 사업모델 개발을 돕는다.
교보생명은 이들과 함께 고객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개인 건강 증진형 헬스케어 서비스부터 선보일 계획이다.
예를 들어 스마트 칫솔로 아이의 구강관리는 물론 치과와 보험사를 연결해 주는 `스마트 덴탈케어 서비스`나 개인의 식습관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아침식사를 제공하는 `푸드 추천·배송 데이터 서비스` 등이 있다.
선발된 기업에는 프로그램 개발비를 지원하고 오픈 API, 클라우드 기반 어플리케이션 개발환경 등 이노베이션 시스템을 구축해 제공할 예정이다.
연말에는 데모데이를 개최해 사업 타당성이 충분한 2~3개의 신규사업에 대해서는 내년부터 건강증진형 헬스케어 앱(App)을 통해 정식 서비스로 론칭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윤열현 교보생명 사장은 "중장기적 관점에서 모든 고객들에게 토탈 라이프케어 서비스를 제공해 2025년까지 `디지털 혁신 선도 금융사`가 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