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15일) 중국 디지털 기술 기업인 징둥디지털과학기술(JD Digits)이 최근 인텔리전트 시티 브랜드인 `징둥 아이시티(JD iCity)`를 공개했다.
징둥디지털과학기술은 중국 도시 개발 산업의 디지털화 주역이자 인텔리전트 종합 솔루션 제공자로의 성장을 목표로 한다. 징둥 인텔리전트 시티 연구 총책임자이자 징둥 디지털 과학 기술 데이터 과학자인 쩡 위(Zheng Yu) 박사는 "인텔리전트 시티는 스마트 시티 개발 단계 중 상위 단계이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스마트 도시 개발을 위한 스마트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에 초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정 박사에 따르면 인텔리전트 시티의 첫 단계는 도시 운영 시스템(OS)이다. 징둥 아이시티의 운영 시스템은 개방성을 특징으로, 다양한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에 개방되어 있으며 도시 계획 및 운영을 하는 모든 사용자와 인텔리전트 시티 생태계 구축을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는 개발자들에게도 개방되어 있다.
징둥 아이시티는 가입자 수 기준으로 세계적 통신사인 차이나 유니콤이 보다 더 효율적으로 오프라인 매장 소재지를 선정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또, 현재 운영 중인 모든 매장을 분류하고 분석해 잠재력이 있는 매장과 포기해야 하는 매장의 우선순위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줬다. 잠재력이 풍부한 매장에는 징둥닷컴의 전자상거래, 물류, 금융 자원을 공유해 차이나 유니콤이 많은 고객들을 유치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징둥 아이시티는 이뿐 아니라 신규 매장을 어느 곳에 개설해야 하는지 효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비즈니스를 어떤 식으로 홍보할지에 대한 방안에 대해서도 도움을 줄 수 있다.
현재 타이위안과 구이저우에 위치한 9개 매장이 징둥 아이시티의 인텔리전트 시티 기술을 도입했다. 더욱이 징둥 아이시티는 에너지 업계에도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업계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일례로 징둥 아이시티는 `베이징 화디앤티앤런 파워컨트롤 테크놀러지(BEIJING HUADIAN TIANREN POWER CONTROL TECHNOLOGY CO. LTD)`와 협력해 최적화된 화력 발전 모델을 개발한 바 있다. 일반적으로 징둥 아이시티의 알고리즘은 이러한 그룹을 관리하는 데 최적화되어 있다. 추후 징둥 아이시티는 인텔리전트 시티 개발을 위한 시범 운영 단지인 징둥 인텔리전트 마을 개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징둥 인텔리전트 마을은 인텔리전트 시티를 위한 인텔리전트 경제, 인텔리전트 리테일, 사물인터넷, 인텔리전트 물류, 인텔리전트 조명과 운송 등을 통합할 예정이다.
징둥디지털과학 기술은 중국 내 인텔리전트 시티 개발을 위해 다수의 사업 파트너와 함께 협력할 예정이다. (사진 = 징둥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