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그룹의 디지털 미디어렙 나스미디어가 오늘(14일) 발표한 `2019 인터넷 이용자 조사(NPR)` 결과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 중 60%는 유튜브에서 정보를 검색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온라인 검색 이용 채널 1위(복수 응답)는 92.4%를 차지한 네이버였고, 유튜브는 2위에 올랐습니다.
또, 구글(56%), 다음(37.6%), 인스타그램(27.1%)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온라인 동영상 시청 플랫폼에서도 유튜브는 89.4%를 차지하며 네이버TV와 네이버(43.4%)를 두 배 넘게 앞질렀습니다.
나스미디어는 "유튜브의 영향력은 동영상 콘텐츠 소비 영역에서 검색 영역까지 확대된 것으로 보인다"며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유튜브를 검색 채널로 활용하는 행태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모바일 동영상 하루 평균 시청 시간은 75.7분으로, 전체 모바일 인터넷 이용 시간(166.5분)의 45.4%를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됐으며 하루 평균 모바일 동영상 시청 시간을 연령별로 보면 10대가 123.5분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20대 88.7분, 30대 66.5분, 40대 60.2분, 50대 53.8분 등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