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오는 2023년 매출 16조 원, 영업이익 1조7천억 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또 자산 27조 원, 보유 항공기 190대 등 외형 성장과 함께 차입금 감소, 총자본 증가로 400% 미만의 부채비율을 달성하고 이자보상배율 3.3배 등의 수익성과 안정성도 동시에 추진하겠단 계획입니다. 아울러 경영 투명성 확보를 위해 내부회계통제그룹을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중장기 비전’을 발표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앞으로 5년 간 지속가능 성장을 추진, 연평균 5.1%의 매출 성장을 지속해 오는 2023년 영업이익률 10.6%를 달성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 여객사업 부문은 델타와의 조인트벤처를 통한 미주-아시아 네트워크 확대를 지속하고, 구주, 동남아 등 중장거리 신규 노선 확대를 추진합니다.
화물사업은 베트남, 인도, 중남미 등 성장성이 큰 시장 노선을 지속 개발하고, 전자상거래, 의약품, 신선화물 등 고수익상품 판매 확대로 수익성을 추구할 예정입니다.
항공우주사업은 민항기 제조부문 신기술 개발, 무인기 본격 양산 등 성장동력을 확보합니다. 기내식·기내판매사업 품질 강화와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상품 개발도 추진합니다.
대한항공은 이같은 전략을 통해 재무구조 개선을 통한 차입금 감소와 부채비율 개선을 꾀할 예정입니다. 2019년부터 2023년까지 2조원의 잉여현금흐름을 창출해 차입금을 11조원으로 축소함으로써 부채비율을 400% 이하로 개선한다는 목표도 세웠습니다.
아울러 연간 사용량 50% 이내의 유가 헤지와 차입 통화 다변화, 금리 스왑 등 외부 환경 변화에 안정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중장기 신용등급을 ‘A+’ 수준으로 개선한다는 계획입니다.
경영 투명성을 위해선 내부회계관리제도를 전면 재구축하는 한편, 내부회계통제그룹을 신설해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합니다. 또한 한진그룹 차원의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를 토대로 공정거래, 법규준수, 근무환경 개선, 임직원간 소통 활성화 등 조직문화 개선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주주친화 정책과 관련해선 안정적인 배당 수준을 유지하고 정기적인 기업설명회(IR) 활동과 상장된 계열사들과 함께 한진그룹 IR을 정례화해 주주가치를 높여 나간단 계획입니다.
대한항공은 올해 사업 목표로 매출 13조2000억원, 영업이익 1조원(영업이익률 7.6%)을 제시했습니다. 이 가운데 여객사업에선 전년 대비 5% 증가한 매출 8조1천억 원을, 화물사업에선 전년 대비 1% 증가한 매출 3조원을 목표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