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중국의 `90일 휴전`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수입산 자동차에 대한 미국의 관세 부과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미 경제매체인 CNBC는 현지시간 8일 미 상무부가 유럽과 일본, 한국, 중국 등 수입 자동차에 대한 관세 부과 여부를 담은 보고서를 오는 17일까지 낼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유럽연합 등을 겨냥해 미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장벽을 낮추지 않으면 수입산 자동차에 2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위협해왔다.
또한 지난해 5월 국가 안보를 이유로 수입을 제한할 수 있는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해 수입산 자동차와 부품에 대한 조사를 지시했다.
CNBC는 미중 무역전쟁이 진행되는 와중에 `또 다른 전투`가 태동 중이라면서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미 상무부가 EU 자동차에 대한 관세 부과를 권고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미 상무부가 자동차 수입이 국가안보를 해친다고 판단하면 트럼프 대통령은 그 시점으로부터 90일 안에 조치에 나설지 결정하게 된다.
투자은행인 UBS는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으로 수입되는 EU산 완성차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할 수 있을 것으로 관측했다.
CNBC는 "트럼프 행정부는 무역협상에서 협조해온 한국과 캐나다 멕시코 등과 같은 국가에 대해서는 자동차 관세 면제를 할 수 있다"면서도 "EU에 대해서는 면제를 적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국이 수입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까지 발동하면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브리클리 어드바이저 그룹`의 피터 부크바는 "시장은 이미 관세에 진저리가 나 있고 무역 갈등으로 글로벌 성장이 둔화하고 있다"면서 자동차 관세까지 부과되면 "시장이 망가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나 트럼프 행정부가 EU에 대해 자동차 관세를 부과하더라도 미중 무역협상 상황을 봐가며 시기를 조절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CNBC는 또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미국이 자동차 관세를 부과하더라도 중국과의 협상 타결까지 기다릴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백악관은 미중 무역협상 책임자인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 14∼15일 중국에서 열리는 고위급 무역협상을 위해 베이징을 방문한다고 이날 밝혔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