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00조원을 돌파해 112조에 육박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배달 주문 등 음식서비스 사용이 급증하면서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 비중도 61.5%로 높아졌습니다.
1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12월 및 연간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11조 8,939억원으로 전년 대비 22.6% 올랐습니다.
동시에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31.7% 늘어 68조 8,70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배달음식 주문 등 음식 서비스의 모바일 거래액이 전년 대비 89.3% 늘면서 모바일 쇼핑 거래액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역직구를 뜻하는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지난해 3조 5,777억원으로 전년 대비 21.2% 증가했습니다.
미국은 전년 대비 8.4% 감소했지만, 중국은 23.6%, 아세안은 53.4%, 일본은 38.6% 각각 늘었습니다.
화장품과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음반·비디오·악기의 해외직접 판매도 성장했습니다.
직구인 온라인 해외직접 구매액도 2조 9,248억원으로 30.4% 신장했습니다.
아세안은 전년 대비 16.2% 감소했지만, 중국 95.4%, EU 27.4%, 미국 19.5%, 일본 15.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전·전자·통신기기과 의류 및 패션관련 상품, 음·식료품 등의 직접구매가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민경삼 통계청 서비스업동향과장은 "중국의 사드 보복 여파 완화로 해외직접판매가 늘어났고, 중국 구매대행이 늘어나면서 무선청소기나 공기청정기 등의 직접구매도 늘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