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초대형 원유운반선.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 등 국내 조선사들이 1월들어 각각 오만 해운사와 유럽 선사로부터 연이어 초대형 원유운반선을 수주하는 등 올들어 1월이 다 가기 전에 수주고를 올리며 지난해에 이어 호조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18일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정성립)은 오만 국영해운회사인 OSC(Oman Shipping Company)社로부터 초대형 원유운반선 2척을 수주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선박들은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2020년 4분기까지 선주 측에 인도될 예정입니다.
또 이번 계약에는 추가 옵션물량이 1척 포함돼 있어, 향후 추가 수주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06년 오만 정부와 수리조선소 건설과 10년간 위탁 경영 계약을 맺으면서 오만과 인연을 시작했습니다.
위탁경영은 지난 2016년 종료됐으며, 위탁기간 동안 무려 450여척의 선박이 성공적으로 수리를 마쳐 오만 산업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됐다고 대우조선해양 측은 소개했습니다.
*대우조선, 오만 국영해운사인 OSC社로부터 VLCC 2척 수주이 같은 우호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회사는 OSC社로부터 지난 2008년 초대형원유운반선 5척을 수주한 데 이어 이번에 두번째로 선박을 수주하게 됐다는 설명입니다.
이번에 수주한 30만톤급 초대형 원유운반선은 길이 336미터, 너비 60미터 규모로,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기준에 충족하는 친환경선박으로 고효율 엔진과 최신 연료절감 기술 등 대우조선해양의 최신 기술이 적용됩니다.
대우조선해양은 강재가격 상승, 최저임금 상승 등 선박 건조원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상황에서 수익성 확보를 위해, 지난해부터 수주한 초대형 원유운반선들은 모두 동일한 설계와 사양을 적용해 반복 건조효과를 극대화 하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16척의 초대형 원유운반선을 수주한 데 이어 올해도 1월이 지나기 전에 지난해 전체 물량의 40%의 육박하는 6척을 수주해 지난해의 기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도 LNG운반선과 초대형 원유운반선에서 앞세워 수주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입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당사의 기술력을 믿고 발주를 해준 OSC社에 감사 드린다.”며 “선주의 신뢰에 보답하기 위해 최고의 선박을 건조해 인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현재까지 초대형원유운반선 6척 약 5.5억 달러 상당의 선박을 수주했습니다.
현대중공업그룹 역시 새해 첫 수주에 성공하며 올해도 지난해에 이어 수주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현대重, 유럽선주와 15만 8천톤급 원유운반선 2척 계약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 16일 유럽지역 선사로부터 1550억원규모의 15만 8천톤 급 원유운반선 2척을 수주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길이 274m, 폭 48m로, 영암 현대삼호중공업에서 건조돼 2020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인도될 계획입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올해 조선부문 수주목표를 지난해 대비 21% 높은 159억달러로 잡았습니다.
이는 지난 2014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로 본격적으로 회복세에 접어든 시황을 적극 반영해 수립한 계획이라고 현대중공업그룹은 설명했습니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새해부터 선주들의 발주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조선 시황이 본격적인 회복세에 접어든 만큼 올해 수주목표 달성을 위해 수주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진]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수에즈막스(Suezmax)급 원유운반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