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676.63

  • 7.02
  • 0.26%
코스닥

865.59

  • 1.89
  • 0.22%
1/1

[바이오시밀러 수출 2조 시대(상)] 국산 바이오시밀러 4총사, 미국·유럽 '동시공략'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바이오시밀러 수출 2조 시대(상)] 국산 바이오시밀러 4총사, 미국·유럽 `동시공략`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앵커>
바이오의약품 복제약인 바이오시밀러 수출이 크게 늘면서 올 연말까지 2조원에 육박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셀트리온, 삼성바이오에피스 등의 국산 바이오시밀러가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선전한 데 따른 성과인데요,
글로벌 시장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는 `K 바이오시밀러`의 위상을 전민정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올해 상반기 의약품 수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3% 늘어난 22억4천만달러(약2조5천억원).
이 가운데 바이오시밀러는 전체 의약품 수출액의 약 40%인 8억2천만달러(약 9,200억원)를 기록했습니다.
수출 의약품 10개 중 4개는 바이오시밀러인 셈입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올해 상반기 자가면역질환 치료 바이오시밀러 `램시마` 약 1,400억원, 혈액암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 약 1,100억원을 팔았습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도 같은 기간 자가면역질환치료제 `베네팔리`와 `플릭사비`로 유럽에서만 3,000억원에 가까운 매출을 올렸습니다.
바이오시밀러는 제품의 차별성이 크지 않기 때문에 시장 선점이 매우 중요한데, 램시마와 트룩시마, 베네팔리 등은 가장 먼저 출시된 `퍼스트 무버` 지위를 내세워 초반 판세에서 우위를 점한 겁니다.
<인터뷰> 김호웅 셀트리온헬스케어 상무
"램시마 같은 경우는 유럽지역에서 이미 5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지난 쿼터기준으로 영국 같은 경우 80%를 넘어갔고 북유럽 지역은 오리지널 제품이 갖고 있던 시장보다 더 크게 성장했다."
셀트리온의 유방암ㆍ위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허쥬마`의 경우는 퍼스트무버가 아님에도 최근 프랑스 출시 3개월만에 주요 기관 입찰에 성공, 시장의 40%를 선점하면서 K 바이오시밀러의 저력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한국산 바이오시밀러들이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선전하면서 원조 의약품들의 매출이 쪼그라드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올 3분기 유럽 시장에서 허쥬마의 오리지널약 허셉틴의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 램시마의 원조 의약품인 레미케이드의 매출은 18% 감소했습니다.
연내 셀트리온의 트룩시마와 허쥬마가 미국 FDA(식품의약국)로부터 최종 허가를 받을 경우, 모두 4종의 바이오시밀러가 미국과 유럽 시장에 동시 진출하면서 올해 바이오시밀러 수출액은 2조원을 가뿐히 넘길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인터뷰> 식약처 관계자
"램시마는 현재 미국과 유럽 등 87개국에서 허가가 진행 중에 있고 트룩시마는 44개국에 허가돼 앞으로 (바이오시밀러) 수출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스탠딩> 전민정 기자
명실상부한 의약품 `수출 효자`로 자리 잡은 바이오시밀러. 우리나라 보건산업의 `미래 먹거리`로서의 가치가 충분하다는 평가입니다.
한국경제TV 전민정입니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