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30대 초반의 젊은 창업주 류차오는 팬덤 산업에서 창업 기회를 포착했다. 그는 지난 2014년 스타 팬덤을 겨냥한 종합 서비스 업체 `팬스타임`을 창업했다. 그리고 현재 이 회사는 유니콘 기업을 바라보는 중국 스타트 업계의 샛별로 부상했다. 특히, 팬스타임의 `펀스왕(粉絲網)` 포털은 유명 연예인의 팬들이 모여 정보를 공유하고 직접 생산한 스타 관련 정보를 팬들에게 제공하는 교류의 장이 되고 있다. 이제는 여기서 활동 영역을 넓혀 팬덤 활동을 직접 진행하며 홍보사 및 제작사의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스타를 양성하고 스타의 가치를 측정해 데이터화하며 사업 범위를 점차 넓혀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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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10) 머지않은 미래에 한국 엔터테인먼트 기업들과 한중간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할 가능성이 있습니까? 펀스왕은 중국 작가, 감독을 비롯해 제작사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콘서트 개최에 필요한 무대, 심사 프로세스 등 다양한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인력과 자원을 갖추고 있어요. 정부의 허가만 받는다면 어떤 프로젝트든지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오는 8월 18일 오후 1시, 노보텔 엠베서더 서울 용산 호텔에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블록체인 팬스타임 국내 런칭 파티가 개최됩니다.
※ 본 인터뷰는 |`팬스타임` 창업주 류차오 인터뷰 Q·A 시리즈|로 연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