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534.34

  • 33.10
  • 1.32%
코스닥

696.83

  • 19.82
  • 2.93%
1/3

[해외직접투자] 베트남의 POSCO, 최대 철강회사 '호아팟그룹'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이경은 / 앵커

전래훈 / KB증권 대치지점

Q. 새로운 투자처를 기다리는 시청자들에게 또 어떤 유용한 정보를 주실지 기대가 되는데요. 오늘 소개해주실 기업은요?

- 오늘 소개해드릴 기업은 베트남 호치민증시에 상장된 베트남의 POSCO라 불리는 대표 철강회사 호아팟그룹입니다. 호아팟 그룹(Hoa Phat Group, HPG VN)은 베트남 3대 철강업체 중 하나이고, 베트남 기업법이 실시된 이후 세워진 최초의 민영회사로서, 철강 사업 이외에도 가전, 부동산, 농축산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제가 지난주에 직접 호아팟그룹 본사와 철강 공장도 직접 탐방을 다녀왔는데요. 이 부분을 함께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안그래도 최근 베트남 투자에 대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계신데 호아팟그룹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부터 알아볼까요?

- 베트남은 아세안 국가 중에서도 높은 GDP 성장률(연평균 6.3%)을 보여왔는데요. 경제성장의 핵심동력인 부동산 및 사회간접자본(SOC) 건설업이 꾸준히 성장한 덕분입니다. 베트남의 철강 수요는 향후에도 GDP 성장을 견인하며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사는 2007년 베트남 호치민거래소에 상장하였고, 최대 건설용 철강 생산기업으로 베트남 1위(시장점유율 27%)를 보유한 업체입니다. 2018년 베트남의 건설향 철강재 수요는 약 15~17%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호아팟 그룹은 현재 철강, 기타 산업재, 부동산, 농축산 사업을 18개의 자회사를 통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호아팟 그룹의 지속된 발전은 기본적으로 자회사 간의 원활한 협조체계에 바탕을 두고 있는데, 특히 철강 부문은 자회사로부터 주요 원재료를 공급 받기 때문에 원자재 수급 안정성 및 수익성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자회사들이 전국적 유통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점도 호아팟 그룹만의 강점이라고 보실 수 있겠습니다. 일단 동사의 매출구성을 살펴보면 철강 85%, 사료 7%, 부동산개발 3%, 가구/냉장고 등 5%로 구성되어 철강 외에도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기 위해 여러 사업을 진행중이라 볼 수 있습니다. 2018년 예상 PER 8.6배로 대다수의 높은 벨류에이션을 보이는 베트남 주식 중에서 단연 저평가 매력이 돋보이는 기업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Q. 베트남의 포스코로 불린다고 하셨는데 호아팟이 영위하고 있는 철강분야에 대해서 조금 자세한 설명을 해주신다면?

- 호아팟 그룹에서 매출 비중이 가장 큰 사업 부문은

철강 제품 생산 및 유통부분입니다 이는 주로 자회사인 호아팟 철강(Hoa Phat Steel JSC)이 담당하고 있고, 호아팟 철강은 베트남 시장 점유 1위 철강회사로서 화석연료로 만든 화력으로 철강을 생산하는 '고로 방식'으로 철강을 생산하는데요. 직접 공장가서 눈으로 본 결과 굉장히 활발하게 생산이 되고 있는 모습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이 고로 방식은 일반적인 전기아크로 방식에 비해 비용의 13%를 절감할 수 있어 수익성이 높다고 합니다. 물론 그만큼 연기나 공해가 발생하고 있어서 좀 아쉽긴 했는데요. 내년까지 집진시설도 갖춘다고 얘기를 들었습니다. 호아팟 철강은 주요 원재료인 철광석, 코크스를 포함한 일괄 공정체제를 갖추고 있어 비교적 낮은 제조원가에 고품질의 철강제품(선재, 봉강, 철강파이프 등)을 제공하고 있는 점이 강점이라고 위에서 언급을 드렸는데요.최근 베트남에서는 중소규모의 철강 기업들이 속속들이 시장에 진입하며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대다수의 철강 기업의 이익률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통합된 가치사슬 체계를 갖춘 호아팟 철강은 유일하게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는 점이 고무적입니다. 도로, 터널, 철도, 항만 등 인프라와 관련된 정부의 투자가 지속되었고, 동사가 이 중 화력 발전소, 교량, 도시개발, 고속도로 건설 등 다수 프로젝트의 철강 공급 업체로 선정되어 지속적으로 성장중입니다. 2015년 일관제철소인 호아팟 철강 복합 단지(Hoa Phat Integrated Steel Complex)3기 확장을 완료하면서 압연강(rolled steel) 100만톤 생산을 최초로 성공했다. 철강 생산량 증가로 호아팟 철강은 베트남 자국 철강 시장 점유율 21%를 기록하며 판매량 1위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고로 방식의 일관제철소를 운영하고, 수익계열화에서 가장 첫 단계인 원료부분에 위치한 철광석으로부터 철강 완제품까지 생산하는 베트남 상장기업은 호아팟 그룹 외에 1개 기업 정도인 상황입니다. 이러한 체계는 철광석과 원료탄을 이용한 철강 생산비용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원가 경쟁력을 높인데다가 2020년까지 외국기업에게 관세부과를 통해 국내기업 성장의 시간을 준 상태이기에 향후 전망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Q. 동사의 철강 수익계열화로 유일하게 베트남에서 계속 성장중이라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향후 공장 증설 등 성장 계획도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 대다수의 제조업 기업들이 그렇겠지만, 캐파(생산시설)을 늘어나는 수요에 맞추면서 증설해야 성장이 이루어집니다. 베트남 철강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철강기업들은 생산 설비를 증가시켜야만 이익성장이 유지될 텐데요. 2017년 기준 호아팟 그룹의 철강제품 생산능력은 3백만 톤을 기록하며 베트남 철강기업 중 가장 큰 규모를 보유하고 있고, 동사의 2018년 생산능력은 13.3% 증가하여 340만톤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생산능력 확대는 견고한 매출 성장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2018년에 운영될 것으로 예상되는 동사의 철강생산시설은 6개이다. 하이즈엉(Hai Duong) 지역에 1개(건설용 철강 170만톤), 흥옌(Hung Yen)지역에 3개(건설용철강 50만톤, 아연도금철강 40만톤, 강관 50만톤), 다낭지역에 1개(강관 10만톤), 롱안지역에 1개(강관 20만톤)가 운영될 예정이다. 2018년 호아팟 그룹은 처음으로 흥옌지역에서 40만톤의 아연도금철강제품을 생산할 예정입니다. 호아팟 그룹은 도시 인프라 개발에 근간이 되는 소재인 철강파이프의 생산능력 강화에도 힘쓰고 있는데요, 동사는 헝옌(Hung Yen), 다낭(Da Nang) 등에 공장을 신설 및 증설하고 롱안(Long An)지역의 타사생산공장을 매입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동사는 시장점유율을 27%(2017년말 기준)까지 확대시켰습니다. 이번 탐방을 갔을 때도 동사에서 내년인 2019년부터 건설용 철강제품과 열연강판(각각 연간 200만톤)을 생산할 것으로 예정되어 있는 동사의 뚱꾸엇 일관제철소(Dung Quat Steel Complex)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이 캐파 증설로 동사는 한 번더 매출의 퀀텀점프를 기대하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Q. 그렇다면 투자포인트를 정리해볼까요?

- 일단 서두에서 소개드렸듯이 동사는 베트남의 포스코가 불리울정도로 대표 철강 기업이고, 국영이 아닌 민간기업이지만, 베트남 정부의 보호 우산 아래 성장을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최근 베트남 정부는 철강 수입 규제 즉, 세이프가드를 통해서 자국 철강산업 보호를 위해 반가공 철강재에 대한 수입 관세를 이미 적용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의 대다수 철강 기업들은 원재료인 철광석, 철강괴 등을 수입하여 철강재를 생산하므로 관세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습니다. 그러나 호아팟 그룹은 철강괴를 생산하는 자체 공정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저렴하고 안정적인 원재료 수급이 가능하고, 세이프가드 발동이후 중국산 철강괴 수입은 연초대비 60% 감소했으며, 이는 동 사의 시장지배력 강화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이 세이프가드가 2020년까지이기 때문에 지금부터 최소 2~3년간은 동사의 안정적인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Q. 또 다른 투자포인트는?

- 두 번째 투자포인트는 베트남의 도시화입니다. 베트남의 도시화율은 35%로 최근 가속화 단계에 진입했습니다. 호치민은 이미 2020년부터 국철 1호선이 생기게 되어 CBO(주요도심지구) 중심으로 활발한 부동산 개발 및 건설이 진행중이고, 하노이를 중심으로 도로, 교량, 상업용 건물, 주거용 건물 등의 건설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건설용 철강 수요 증가의 가장 큰 수혜 기업은 가장 뛰어난 철강 생산능력과 유통망을 보유한 호아팟 그룹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Q. 최근 미중 무역전쟁에서 베트남도 미국의 수입규제 관세 부과 대상 국가로 선정되었는데 이 부분에 리스크는 없을까요?

- 얼마 전 미국 상무부는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른 철강 수입 안보 영향 조사 보고서를 공개했는데요. 보고서에는 고율의 관세를 부과할 수입 규제 대상 12개 국가 중 베트남(대미 철강 수출 순위 12위, 2017년 수출량 기준 73만톤)이 포함됐었습니다. 그러나 베트남 철강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더라도 호아팟 그룹에게는 영향이 미미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일단 동사는 베트남 내수 납품 비중이 대다수이고, 미국 수출 비중이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미국이 베트남 철강에 관세를 부과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일부 중국기업이 관세 회피를 위해 철강을 합금강으로 속이는 등 비합법적 방식으로 베트남에 철강을 수출하고 있는 정황이 포착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베트남을 통해 우회수출하고 있는 일부 중국 철강기업이 타격을 받을 것이지만, 호아팟 그룹에게는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봅니다. 미국 관세 폭탄으로 인해 글로벌 기업들이 베트남 시장으로 진입할 수 있다는 우려감이 부각되고 있습니다만, 현재 2020년까지 철강 세이프가드를 통해 국내기업이 베트남 산업무역부가 지속적으로 자국 철강산업 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철강 내수 공급 활성화에 힘쓰고 있기 때문에 우려할 사항은 아닙니다.

Q. 그리고 호아팟그룹의 최근 부동산 사업부문에서도 호실적을 기대하고 있다는데 간단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 2018년 호아팟 그룹의 철강외에도 부동산 사업부문의 매출 증가가 기대되고 있는데요. 현재 호아팟 그룹이 진행중인 프로젝트는 ‘만다린 가든 2’입니다. 동 프로젝트는 하노이에 위치한 고가 복합단지로 오피스,상가, 주거용 아파트 등을 분양하고 있습니다. ‘만다린 가든 2’는 하노이 중심부에서 남쪽에 위치해 있으며 다양한 도시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특히 동 프로젝트는 개통 예정인 하노이 지하철역과 시내순환도로 근처에 위치해 있으며, ‘만다린가든 2’ 인근에 학교, 병원, 공원 등이 운영 중이기 때문에 분양 성공이 기대됩니다. 현재까지 프로젝트 매출 20%가 실현되었으며 2018년도에 나머지 80%가 인식될 것으로 예정되어 있어서 이 부분에 투자 메리트가 크다고 봅니다. 동 프로젝트로부터의 매출은 1.3조 동, 세후이익은 5,500억 동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부동산 사업부문에서의 매출은 전년대비 145% 증가한 2.3조 동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실적 점검과 함께 투자 유의점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 호아팟 그룹의 2017년 매출액은 약 46조 동(+38.7% YoY)을 기록했으며, 순이익은 동사의 목표치를 33% 상회하는 약 8조 동(+21.3% YoY)을 기록했습니다. 동사의 호실적은 예상보다 높은 철강제품의 판매량과 높은 ASP에 따른 철강제품 마진율 상승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동사의 철강제품 사업부문의 매출액은 40.6조 동(+41.5% YoY)으로 철강제품의 판매량 증가가 부각됐습니다. 특히 주택용 부동산 신규 건설과 도시 인프라 개발에 힘입어 건설용 철강제품과 강관의 매출 증가가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동사의 2018년 블룸버그 컨센서스 기준 매출액과 세후이익은 각각 약 55조 동(+19.0%, YoY), 8.5조 동(+6.5%, YoY)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동사의 매출액은 아연도금철강제품 판매와 만다린가든 2 부동산 프로젝트의 이익 연결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사는 2018년 블룸버그 컨센서스 기준 P/E 8.8배에 거래 중입니다. 동사의 시장점유율이 지속 상승하고 있다는 점과 쭝꾸엇 일관제철소에서의 철강제품 생산량 증가로 밸류에이션 매력은 지속 증가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베트남의 도시화와 2020년까지 세이프가드 보호 아래 꾸준히 성장할 베트남의 대표 철강기업 호아팟그룹에 관심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구성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모닝주스"으로 이루어져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와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한국경제TV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