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455.91

  • 48.76
  • 1.95%
코스닥

678.19

  • 16.20
  • 2.33%
1/3

모두가 만족하는 스몰 웨딩, 한국적 채플웨딩 '전통혼례'서 답을 찾다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언제부턴가 결혼식 하면 으레 떠오르는 풍경이 있다. 비슷비슷한 웨딩홀과 어디서 본 듯한 드레스, 번갯불에 콩 구워먹듯 순식간에 치러지는 예식 시간 등이다. 이런 현대 결혼식 문화를 일컬어 흔히 `허례허식`이라고들 한다. 그렇다면 천편일률적이면서도 식상하지 않은, 경제적인 부담을 크게 주지 않는 일생 특별한 결혼식은 정말 없는 걸까.

해답을 찾고 싶다면, 하객들이 함께 참여하고 즐기면서 축복해줄 수 있는 진정한 잔치이자 풍요로운 결혼식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전통혼례로 눈길을 돌려보는 것은 어떨까. 한국적 채플웨딩을 지향하는 `뷰티워크`라면 그 해답이 될 수 있겠다.

▲ 거품은 빼고 실속은 높인 우리의 `전통혼례`
젊은 층에 `스몰 웨딩`은 대세로 자리 잡았다. 발품을 팔아야 하는 번거로움만 감수하면 합리적인 비용과 함께 의미 있는 결혼식을 만들 수 있어서다. 반대로 부모 세대에게 스몰 웨딩은 `남들 몰래 하는 결혼`이다. 뿌린 축의금도 거두지 못하고 남들에게 체면 차리기도 힘든 `도둑` 결혼일 뿐이다.

부모 세대와 자식 세대의 바람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결혼식을 꼽자면 바로 `전통혼례`다. 젊은 층이 선호하는 `결혼식의 의미`와 부모 세대가 원하는 `많은 사람`이 함께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전통혼례는 가장 적절한 대안이다.
뷰티워크 권명희 대표는 강남에서 웨딩샵 경영을 하면서 수많은 웨딩 경력을 쌓은 사람이다. 그 과정에서 진정한 결혼식을 고민하게 됐다. 이런 고민은 곧 확산되는 `작은 결혼식` 문화를 전통혼례의 가치와 의미가 담긴 의례로 대중화해보자는 생각까지 하게 만들었다. 메이크업과 헤어, 의상(한복), 고궁 촬영까지 하는 토탈 패키지 샵 뷰티워크의 시작이었다.

모든 준비 과정은 뷰티워크가 도맡아 진행한다. 신랑과 신부의 메이크업, 머리 손질, 혼례복 착용 등은 한곳에서, 전통혼례는 야외행사장에서 진행함으로써 모든 과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게 만들었다. 발 디딜 틈 없는 서울에서 공간의 최소화는 과도한 비용이 드는 허례허식을 탈피할 수 있도록 했고, 알뜰한 비용의 합리적 전통혼례를 완성했다.

▲ 아름다운 신부를 더 아름답게
그렇다면 뷰티워크의 전통혼례를 가장 만족스러워하는 이는 누구일까. 바로 신부다. 낮은 비용과 색다른 재미까지 얻을 수 있는 전통혼례이기 때문이다. 허나 전통혼례시 주의할 점이 있다. 자칫 잘못하면, 전통혼례와는 어울리지 않는 헤어 연출과 잘못된 비녀의 위치로 도투락댕기로 얼굴까지 커 보이게 만들어 퓨전신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뷰티워크는 수많은 커플들의 전통혼례를 하면서 전통혼례에 있어 비녀 위치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신부헤어를 할 때 긴 비녀가 기울지 않게 중심잡고 턱선을 향해 가도록 한다. 이러한 비녀의 위치는 신부의 고급스런 이미지와 더불어 얼굴도 갸름해 보이는 고급스러운 효과를 낸다. 신부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은 당연지사다.

▲ 내 손으로 준비하는 `진짜` 나만의 결혼식
전통혼례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이유는 역시 내 손으로 직접 결혼식을 준비한다는 것이다. 뷰티워크에서는 대표의 딸인 김민경 씨가 한복에 어울리는 다양한 소품을 직접 만들어 보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댕기부터 복주머니, 베시댕기까지 결혼식에 사용하는 용품을 자신이 직접 만들 수 있다. 자칫하면 통과의례를 남을 결혼식을 온전한 자신만의 의례로, 소중한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자녀와 부모가 모두 만족하는 결혼식의 비결은 엄마와 딸의 감성이 모두 담긴 뷰티워크의 출발점에서부터 시작된 것이다.

특히, 단순히 만들기 체험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결혼식 후 일상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결혼식 이후 좀 더 배우고 싶다는 요청과 함께 하객들의 관심도 높아 `소품 만들기 체험`도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 국내를 넘어 세계가 사랑하는 전통혼례
전통혼례에 대한 관심은 비단 국내뿐만은 아니다. 서울시 관광청에 지원하는 사이트를 운영해 영어와 일본어, 중국어 등 3개 국어를 통해 한복 고궁촬영 패키지상품, 전통혼례 세레모니 고궁 촬영, 외국인 인바운드 상품 등 한국적인 서울체험 관광도 운영 중이다. 국내외 커플들은 이를 통해 고급스러운 한복과 전통혼례복, 전통 메이크업 등 한국적 전통 채플웨딩을 오롯이 경험할 수 있다.

뷰티워크 측은 "전통과 합리적 비용까지 모두 갖춘 전통혼례는 국내는 물론 세계인들에게 한국의 문화를 전파하는 데도 탁월하다"면서, "앞으로도 예비부부들의 빛나는 순간을 책임지고, 나아가 한국을 대표하는 관광상품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고정호  기자
 jhkoh@wowtv.co.kr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