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이 시범운영 중이던 차세대 모바일뱅킹 플랫폼 ‘리브똑똑(Liiv TalkTalk)’을 정식으로 서비스한다고 26일 밝혔습니다.
‘리브똑똑’은 보안성이 강화된 대화형 뱅킹 어플리케이션으로 상대방의 대화채널을 깨우는 노크(Knock), 똑똑한(Wise) 금융도우미, 대화형서비스(Talk)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먼저 리브똑똑은 메신저창에서 은행거래가 가능한 대화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친구와 대화 중에도 ‘#, @, \’ 키 버튼을 이용하면 언제든지 계좌조회, 리브머니 보내기, 카드, 퇴직연금 등의 금융서비스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채팅 중 ‘\20,000’을 입력하면 대화 상대방에게 2만원을 보낼 수 있고, ‘#카드’ 입력 시 카드 사용 내역과 결제예정 금액 등이 조회됩니다.
리브똑똑은 목소리 인증이 도입돼 비밀번호 대신 “열려라 똑똑”이라고 말하면 목소리 정보로 본인 정보를 확인해 줍니다.
간편송금 시 보이스피싱과 착오송금을 예방하기 위해 ‘안전보내기’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안전보내기’서비스는 수신인이 30분 이후에 송금을 받는 기능으로, 송금 후 30분 전에는 언제든지 거래를 취소할 수 있어 송금인에게 안전과 편의를 제공합니다.
리브똑똑은 기업 사내메신저 서비스도 같이 제공하며 리브똑똑에서 나눈 대화 내용은 해외 아마존 클라우드 서버(AWS)에 저장되고, 암호화된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게 설계됐습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클라우드, 인공지능, 챗봇 등 차세대 기술과 연계하여 다양한 비즈 확장이 가능한 대화형 뱅킹 플랫폼으로 정착시키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