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휴가철을 맞아 보이스피싱 및 대출 사기가 급증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금융감독원은 불법사금융피해신고센터 `1332`에 접수된 보이스 피싱 및 대출 사기 신고 건수가 6월 3천127건으로 전월(2천525건)보다 23.8% 폭증했고, 7월에도 3천378건으로 전월 대비 8%의 증가세를 이어갔다고 밝혔다.
실제 보이스 피싱 피해 건수는 6월 3천446건, 7월 3천432건으로 5월(3천217건)에 비해 확대됐다. 피해 금액은 5월 150억원, 6월 170억원, 7월 166억원으로 집계됐다.
금감원은 보이스 피싱 사기범들이 대부분 전화번호를 바꾸거나 자동응답 전화시스템 등을 활용해 무작위로 전화발신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소비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금감원은 모르는 전화가 오면 응하지 않는 게 좋고, 필요하면 문자메시지를 활용해 상대방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T전화나 후후, 후스콜 등 스마트폰 스팸차단 앱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금감원은 소개했다.
금감원은 또 저금리 전환대출 등의 권유전화를 받으면 일단 전화를 끊고 반드시 해당 금융회사의 공식 대표전화번호로 전화해 직원의 재직 여부를 확인하라고 당부했다.
특히 햇살론 등 서민정책자금 대출신청은 금융회사를 직접 방문해 신청해야 하므로 방문을 거절하는 경우 보이스 피싱 사기를 의심해야 한다고 금감원은 조언했다.
보이스 피싱으로 의심되는 전화를 받은 경우 경찰서나 금융감독원에 신속하게 신고해 지급정지를 신청해야 피해구제를 받을 수 있다.
금감원 불법금융대응단 김상록 팀장은 "통상 보이스 피싱 사기범들은 여름 휴가철이나, 추석, 설 등 명절 때 기승을 부리는 경우가 많다"면서 주의를 당부했다.